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정, 최저임금 긴급 협의…"최저임금 인상, 부작용 최소화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최저임금 대책 관련 긴급 당정 협의를 개최했다. 당정은 그동안 최저임금 인상에 대비해 중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대책을 준비해왔다고 소개했다. 당정이 준비한 대책은 당정 협의를 마친 뒤 정부가 발표할 예정이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등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당정 협의를 열었다. 당정은 그동안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하는 것과 관련해 긴밀한 협의를 통해 준비대책을 마련해왔다고 소개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어젯밤에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을 16.4% 인상해 7530원으로 결정했다"면서 "올해에 비해 1060원이 오르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2020년까지 최저임금 만원 시대를 열겠다고 공약했는데 (이번 인상 결정은) 공약을 지키기 위한 첫걸음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가처분 소득이 늘어 선순환 경제를 만드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소득주도 성장과 공정경제 토대가 될 것"이라고 의미부여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영세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 등에 대해 "당에서는 영세사업자의 인건비 부담 등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가 없도록 예산 등 재정을 지원하는 방안과, 세제 금융 지원 방안, 영세 소상공인이 겪었던 불공정한 거래 관행 등을 개선하는 등 정책적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고 긴밀하게 협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등에 도움이 되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협의했다"면서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에 피해가 없도록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후속 조치를 추가로 마련할 수 있도록 조치를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김 경제부총리는 "민주당에서 요구한 부분을 수용해 정부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대책과 관련해 ▲중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최소화하고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고용감소 방지하며 ▲최저임금 인상을 통해 잠재 성장 강화로 이어지는 대책 마련 등 3가지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 경제부총리는 이와 관련해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부담을 지는 영세 자영업자와 중소 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대책으로 최저임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고용이 줄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고용 증대에 방점을 뒀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득주도의 성장으로 가는 첫걸음으로 최저임금이 어려운 사람의 소득을 올리고 잠재적 성장 강화로 이어지는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경제부총리는 "중소상공인에 대한 직접 지원과 간접적인 다양한 금융·세제 지원을 마련했다"면서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이나 중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에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당정협의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정이 민주당 대표 비서실장, 한정애 민주당 4정조위원장,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