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 FTA 공동위 어디서 열리나…초반 기싸움 '팽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협정문에는 '요청받은 국가서 개최'…美 "워싱턴에서 열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을 하고 있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을 하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위한 특별공동위원회 장소를 놓고 두 나라가 기 싸움을 시작했다. '홈그라운드' 이점을 누리기 위해 자국 개최를 주장하면서 초반 신경전에 돌입한 모습이다.
14일 한미 FTA 협정문에 따르면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운영을 다룬 22.2조 4항 '나'는 "양 당사국이 달리 합의하지 아니하는 한 공동위원회는 다른 쪽(개최 요청을 받은 쪽) 당사국의 영역에서 개최되거나 양 당사국이 합의하는 장소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한다"고 규정했다.

한국과 미국에서 교대로 열리는 공동위원회 정기회기와 달리 미국이 이번에 요청한 특별회기는 달리 합의하지 않은 한, 요청을 받은 국가에서 개최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 무역대표부(USTR) 12일(현지시간)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보낸 서한에서"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하자"고 요청했다. 통상 전문가들은 미국 정부가 특별회기 장소에 대한 규정을 몰랐을 리가 없으며 초반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고 자국 개최를 주장했다고 보고 있다. 산업부는 규정대로 한국에서 개최하자고 요구할 방침이다.
공동위원회 의제와 개최 시기 등 세부 내용을 조율할 실무 협의 장소를 놓고도 기 싸움이 벌어질 수 있다. 산업부는 전날 "조속한 시일 내 국장급 관계관을 미국에 보내겠다"고 밝혔지만, 확정한 것은 아니다.

산업부는 개최를 요청한 게 미국이고 한국은 급한 게 없는 만큼 실무 협의도 미국이 한국에 와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장소 선정은 기 싸움 외에 '홈그라운드'에서 협상한다는 이점이 있어서 중요하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