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해외 탈북민 영상 대북 송출 한국에 협력 요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의 비공식 '지하방송'에서 흘리는 방안 유력…문 정부, 美 요청 응할지 의문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미국이 북한에서 탈출해 해외에 거주 중인 탈북민들의 생활을 영상 정보로 전하는 방안과 관련해 한국 측에 협조 요청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자국 방송국이 제작한 해외 탈북민 영상 프로그램을 한국 정부가 비공식 운영하는 '지하방송'에서 흘리는 방안과 관련해 협력을 요청했다.
미국은 한국 정부 관계자에게 구체적인 전송 방법 등에 대해 협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북 제재가 충분한 효과를 못 보고 있다. 그렇다고 북한을 대상으로 군사력 행사에 나설 경우 엄청난 희생이 따를 것은 뻔하다. 따라서 미국이 김정은 체제를 흔드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해외 거주 탈북민들의 영상 정보 송출에 눈 돌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대북 대화를 중시하는 문재인 정부가 미국 측 요청에 과연 응할까 하는 점이라고 아사히신문은 지적했다.
미국에서 대북 제재 강화법이 마련된 것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지난해 2월이다. 복수의 한ㆍ미 관계 소식통에 따르면 같은 해 10월부터 2017회계연도(2016년 10월~2017년 9월) 예산으로 '미국의 소리(VOA)'와 '자유 아시아 방송 (RFA)'에 예산을 배정해 영상이 제작되기 시작했다.

현재 사회적으로 성공한 탈북자들의 모습, 미국의 풍성한 생활을 담은 프로그램 수십개가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USB 메모리나 DVD를 북한으로 보내는 전통 방법에는 많은 걸림돌이 있다. 이를 풍선에 달아 날리는 방법은 확실성이 떨어진다. 중국 동북부 지방에서 북한 상인들에게 전하는 방법은 중국 당국의 반발을 살 수 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