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 10명 중 8명 "학생부종합전형 신뢰 안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기석 의원, "깜깜이·불공정 전형으로 인식"

국민 10명 중 8명 "학생부종합전형 신뢰 안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우리 국민 10명 중 8명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신뢰할 수 없는 이른바 '깜깜이 전형'이자 '상류층에 더 유리한 전형'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송기석 의원(국민의당·광주 서구갑)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월19~21일 전국의 만 19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 남·녀 102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학종은 학생과 학부모가 합격·불합격 기준과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전형이다'라는 주장에 대해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는 응답이 77.6%, '그렇지 않다' 또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22.4%였다. 국민의 77.6%가 학종을 '합격·불합격 기준과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깜깜이 전형'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얘기다.

'학종이 상류계층에 더 유리한 전형이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그렇지 않다' 또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24.9%인 반면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는 75.1%였다.
또 '부모와 학교, 담임, 입학사정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불공정한 전형'이라고 인식하는 비중이 74.8%였고,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64.7%가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응답자들은 대입 전형 유형 중 가장 공정한 전형으로 '수능 성적 위주의 정시(42.1%)', '수시 중 내신, 교내외활동, 서류, 면접을 모두 고려하는 학종(33.8%)', '수시 중 내신 중심의 학생부교과(13.8%)', '특기자(실기· 5.3%)', '수시 중 대학별 논술(5.0%)' 등의 순으로 답했다.

앞서 지난해 송기석 의원실이 실시한 학부모 대상 여론조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왔는데, 당시 응답자의 43.9%는 '학생부 중심의 수시전형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56.1%는 '수능위주의 정시 전형을 더 확대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송 의원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앞으로 대입제도 개선 방향을 교육전문가와 교원, 대학 측의 요구만 반영할 것이 아니라 학부모와 일반 국민의 인식과 요구를 더욱 중요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우리 대입제도가 지향하는 인재 선발과 양성 유도를 위해서라도 공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학종의 새로운 방향이 모색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