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덴마크에 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 또 짓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이 덴마크에 두번째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 건립 계획을 밝혔다. 덴마크의 풍부한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10일(현지시간) 애플은 "덴마크에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짓는다. 2019년 2분기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건립작업은 아직 초기단계로, 법적 절차를 밟고 있다. 이번 데이터센터가 지어지면 애플은 덴마크에서 두 곳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친환경'을 내세우고 있는 애플은, 이 데이터센터 역시 재생에너지로 구동할 전망이다.

애플이 덴마크에 두번째 데이터센터 건설계획을 밝혔다. 첫번째 데이터센터는 올해말 가동된다. 두 데이터센터 모두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동력으로 작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애플이 덴마크에 두번째 데이터센터 건설계획을 밝혔다. 첫번째 데이터센터는 올해말 가동된다. 두 데이터센터 모두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동력으로 작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에릭 스타나우(Erik Stannow) 애플 북유럽지역 매니저는 "애플의 모든 데이터센터와 마찬가지로, 이번 'Aabenraa'지역의 데이터센터도 첫날부터 100% 청정에너지원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터센터는 기본적으로 무선 서비스 및 데이터 프로세스를 지원할 목적으로 지어지는 초대형 건물이다. 건물은 서버로 가득차 있다. 애플은 이번 데이터센터가 완성되면 유럽 전역에서 아이튠즈 스토어, 앱스토어, 아이메시지, 애플맵 등 자사 서비스를 더욱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센터에는 수 천 킬로그램에 달하는 컴퓨터가 밀집돼 있기 때문에 전력공급이 매우 중요한 요소다. 덴마크는 특히 바람이 풍부해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최적화된 환경으로 손꼽힌다. 애플이 덴마크에 연이어 데이터센터를 짓는 이유다

이번 데이터센터 건립에는 총 9억2100만달러(약 1조원)의 비용이 들 전망이다. 애플은 아일랜드에서도 데이터센터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애플의 첫번째 덴마크 데이터센터는 올해 말 유틀란트 지역에서 가동될 예정이다.

이곳은 재생에너지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것에 더해, 구동 시 발산되는 열 에너지를 지역사회에 다시 돌려준다. 유틀란트의 데이터센터는 농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활용해 전력을 생산한다. 인근 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농업용 쓰레기를 소화조로 통과시켜 메탄가스를 생성하는 형태다. 또 이 과정에서 일부 폐기물은 양분이 풍부한 비료로 변환되며, 애플은 이 또한 현지 농장에게 되돌려줄 계획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