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규제 무풍에 고정 수요까지…단지 내 상가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문재인 정부의 첫 부동산 정책인 6·19 대책 이후 상가,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특히 고정 수요가 확정된 단지 내 상가가 완전 판매(완판)되거나 높은 계약률을 보이고 있다.

9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대책 발표 당일인 지난달 1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한 수도권 단지 내 상가 55호 입찰에 약 230억원이 몰려 판매가 완료됐다. 평균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은 192.7%를 기록했다.
낙찰가율이 200%를 넘은 상가는 24호였다. 경기 화성봉담2에 들어서는 한 상가는 낙찰가율이 302%나 됐다. 낙찰가가 당초 예정가보다 3배 이상 높았다는 얘기다.

단지 내 상가의 인기는 6·19대책 후 분양된 상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반도건설이 지난달 23일 분양한 경기 고양시 '카림애비뉴 일산'은 150실이 5일 만에 완판됐다. 카림애비뉴 일산은 '일산한류월드 유보라 더 스마트' 오피스텔의 단지 내 상가다. 이 오피스텔 견본주택에는 사흘 동안 2만여명이 다녀갔고, 청약자들이 몰려 지난달 28일 당첨자 발표가 2시간정도 연기되기도 했다.

같은 날 대우건설이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공급한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인 '메가스퀘어' 상업시설도 70% 이상 분양된 것으로 알려졌다.
분양 관계자는 "단지 내 상가로 고정수요를 갖춘 데다 인근에 상업시설이 많지 않다"며 "고덕주공 재건축과 인근 대규모 업무단지 조성으로 향후 풍부한 배후수요도 많을 것으로 보여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메가스퀘어는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 656가구와 오피스텔 127실의 고정수요를 갖추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상가와 오피스텔은 분양권 거래가 자유롭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어 대책 이후 투자 수요가 몰리고 있다"며 "단지 내 상가의 경우 단지 입주민 고정수요를 확보해 상권 활성화가 빠르고 투자 안정성이 높은 편이라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