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이준서·이유미 조사 재개…이용주 등 현직 조사 '촉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채용특혜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과 당원 이유미씨(구속)에 대한 조사를 7일 재개했다.
전날 이용주 의원의 보좌관을 불러 조사한 검찰은 '조작된 제보를 공표한 경위와 절차'까지 모두 들여다본다'는 입장이어서 조만간 현직 인사들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2시 이 전 최고위원을 소환한다고 밝혔다. 이씨는 오전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네 번째 소환조사를, 이씨는 열한 번째 소환조사를 받는 것이다.

검찰은 이들이 주고받은 메신저 대화내용, "무서우니 그만하자" "걱정 말라" 등의 내용이 담긴 통화 녹취 파일 등을 근거로 이 전 최고위원이 제보조작에 관여하거나 알면서도 묵인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검찰은 다음주 중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들을 통해 유의미한 단서나 정황을 포착하면 수사는 국민의당 전체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당장 이 의원에 대한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대선 당시 당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이었던 이 의원은 조작된 제보를 넘겨받아 이를 공표하는 과정의 실무 총괄 책임자 격이었다.

그간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 김인원 전 부단장 등 추진단 고위인사들을 차례로 조사한 검찰은 전날 이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까지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검찰이 김씨를 부른 건 '조작된 제보가 제대로 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공개된 경위'를 따지기 위해서다. 이 '경위'에는 검증을 했는지 안 했는지, 했다면 어디까지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검증을 통해 문제점을 포착했는지, 포착하고도 공표한 것인지 등에 관한 내용이 모두 포함된다.

경우에 따라 이 의원 외에 대선을 관리했던 당시 지도부 최고위층 인사들이 줄줄이 조사 대상에 들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