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핵 놓고 美 VS 중·러 대립 격화‥안보리에서 팽팽한 설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니케 헤일리 대사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니케 헤일리 대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북한 문제 해결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갈등이 '신(新) 냉전'까지 촉발시키고 있다. 최근 내연기미를 보이던 미국 대(對) 중국ㆍ러시아 연합군의 갈등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문제를 다루기 위해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에서 수면 위로 표출됐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먼저 기선제압에 나섰다. 헤일리 대사는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거듭된 도발로 인해 외교적 해결 가능성이 희박해졌다는 판단을 전제로 미국이 군사적 압박과 강력한 경제봉쇄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그는 미국이 막강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한 뒤 미국과 동맹국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그것(군사력)을 써야만 한다면 사용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물론 군사력을 사용하지 않고 해결되는 방향을 더 선호한다는 단서를 붙였지만 군사적 옵션 사용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점에서 회의장은 일순간 긴장감이 고조됐다.

헤일리 대사는 '중국 때리기'도 주저하지 않았다. 그는 "국제 안보에 대한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나라에 대해 우리의 교역 자세는 달라질 것"이라면서 "우리는 북한만 주시하는 게 아니라 이 불법정권과의 사업을 선택한 다른 국가들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심지어 중국이 북한의 대외 무역의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수치까지 들이대며 중국의 대북 교역이 유엔 제재를 위반할 경우 중국의 대미 교역 자체가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동안 미국은 중국 정부에 북한의 핵 개발 의지를 꺾기 위해 북한산 석탄 수입과 대북 원유 및 항공유 공급 중단 등 특단의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중국은 매번 안보리 결의가 북한 주민의 생존권까지 위협해선 안된다는 명분으로 예봉을 피해왔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중국 정부에 미국과 북한 교역 중 양자택일하라고 통첩한 셈이다.
그러나 중국도 물러서지 않았다. 류제이(劉結一)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북한에 대한 군사적 수단은 옵션이 될 수 없다"며 헤일리 대사의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제시해 놓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동결과 한미간 연합군사훈련 동시 중단 등을 통해 북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맞섰다.

블라디미르 사프론코프 유엔주재 러시아 차석대사도 적극적인 지원사격에 나섰다. 그는 "러시아는 중국이 제시한 북핵 해결 방안에 지지를 표명한다"면서 "한반도 주변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자제하고 평화적 협상과 외교적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중국과 러시아의 협공에 흥분한 헤일리 대사는 "만약 북한과 친구가 되기를 원한다면 새로운 제재결의에서 차라리 거부권을 행사하라"라고 반박했다. 이어 "새로운 안보리 제재 결의가 나오지 않으면 미국은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