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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프리미엄만 '5억'… '고급 브랜드'가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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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고급 브랜드 아파트의 프리미엄이 치솟고 있다.

5일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신반포 한신1차를 재건축한 아크로리버파크(2016년 9월 입주)는 2014년 2회차 84㎡(전용)의 분양가는 최고 15억4500만원이었지만 7월 현재 매매가가 20억원을 넘어섰다. 입주 프리미엄만 5억원이 붙은 셈이다. 선호도가 높은 한강조망 라인은 매도호가가 24억원을 넘었다. 전세값도 상한가가 14억원으로 개포주공 1·4단지 입주권 매매가와 비슷하다.
2016년 7월 분양한 동작구 흑석7구역의 아크로리버하임은 84㎡의 분양권 프리미엄이 1년만에 2억원(상한가)에 달했다. 지난해 11월 분양한 마포구 대흥2구역의 신촌그랑자이는 59㎡의 입주권 프리미엄(권리가액 대비)이 최고 3억원을 넘어섰다.

현대건설이 고급 브랜드인 디에이치(THE H)를 도입한 개포주공3단지의 디에이치 아너힐즈(2016년 8월분양)는 84㎡ 분양권 프리미엄이 현재 2억원을 호가한다.

이렇다보니 주택 건설사들도 고급 브랜드를 앞세워 정비사업 수주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지난해 정비사업 수주액 1위를 차지한 대림산업은 고급 브랜드 '아크로(ACRO)'를 내세워 반포 잠원을 시작으로 서초구 강남구 등으로 '아크로벨트'를 확장하고 있다.
2015년 반포우성 이후 강남 재건축 수주에 적극적인 롯데건설도 고급 브랜드 도입을 검토 중이다. '시그니처(SIGNATURE)캐슬'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건설은 지난 3월 수주한 강남구 대치동 구마을 대치2지구에 '시그니처캐슬'을 적용할 계획이다. 지난달 수주한 방배14구역과 한남동 외인아파트에도 고급 브랜드 도입을 검토 중이다.

김수연 닥터아파트 리서치팀장은 "8월 이후 방배5구역, 방배13구역, 서초신동아, 신반포15차, 반포주공1단지, 잠실미성크로바 등 강남권에서 굵직한 재건축 시공사 선정이 예정돼 있다"며 "메이저 건설사들은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과 조경 등으로 무장한 고급 브랜드를 내세워 정비사업 수주전에서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고자 뜨거운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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