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中 AEO MRA', 세관 검사율·통관소요시간 33% 단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올해 1분기 한국과 중국 간 세관 검사율 및 통관소요시간이 전년동기 대비 33% 이상 단축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관세청은 양국 AEO의 수출입 화물 검사율 및 통관소요시간을 측정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3일 밝혔다.
관세청은 지난 2014년 4월 1일자로 중국 관세당국과의 AEO MRA(수출입안전관리 우수공인업체 상호인정약정)를 전면 시행했다.

또 해마다 주기적으로 이행실무회의를 통해 수입 검사율 축소, 우선통관, 서류간소화, 세관 연락관 활용 등의 현황을 파악하며 양국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왔다.

이 결과 올해 1분기 국내 AEO 기업이 중국에 수출하는 화물의 세관 검사율은 1.97%로 지난해 2.9%보다 33% 줄고 통관 소요시간은 종전 20시간에서 현재 13시간으로 35%가량 단축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AEO 기업과 일반 기업의 화물 통관 현황에서 AEO 기업의 통관 시간(13시간)은 일반 기업(38시간)보다 3배 가까이 짧고 검사율은 50%이상 축소(AEO 1.97%·일반 4.19%)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AEO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과 수출경쟁력 제고 효과로 이어진다는 게 관세청의 설명이기도 하다.

AEO는 국내 AEO 화물이 중국세관의 수입 검사대상에 포함되더라도 ‘우선통관 제도(검사대상 화물 중 AEO 화물은 일반화물보다 우선한다)’로 통관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한다.

가령 대기기간이 통상 1~2주 걸리는 일반화물과 달리 AEO 화물은 즉시 검사 후 통관할 수 있도록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다.

다만 이 같은 혜택을 받기 위해선 중국세관에 수입신고를 할 때 ‘수입신고서 세관 기재란’에 우리나라 AEO공인번호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중국, 일본 등 14개 주요 교역국과 AEO MRA를 체결한 상태로 AEO MRA 체결, 세계 1위 국가로 꼽힌다.

여기에 관세청은 앞으로도 MRA 체결국을 확대하고 관련 내용의 내실 있는 이행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상대국 세관의 장벽을 허물어가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한편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는 관세청이 공인한 AEO업체가 해외 수출입과정에서 신속통관 등 세관절차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제도며 MRA(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는 자국이 인정한 AEO 업체를 상대국도 인정, 세관 절차상 특혜를 제공하는 관세당국 간의 약정이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