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을 읽다]"리듬에 맞춰~"…Drummer 앵무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주국립대 연구팀, 18마리 수컷의 독특한 '비트' 포착

▲앵무새가 막대기를 이용해 속이 텅 빈 나뭇가지를 두드리고 있다.[사진제공=사이언스]

▲앵무새가 막대기를 이용해 속이 텅 빈 나뭇가지를 두드리고 있다.[사진제공=사이언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리듬을 만들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리듬과 음악은 인간만이 만들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이자 장르일까요. 최근 호주국립대학의 로버트 하인슨(Robert Heinsohn) 교수 연구팀이 야자나무 앵무새가 막대기와 꼬투리를 이용해 리듬을 만드는 모습을 포착했습니다.

호주 북쪽에 살고 있는 18마리의 야자나무 수컷 앵무새를 관찰했습니다. 앵무새가 막대기를 이용해 속이 텅 빈 나뭇가지를 규칙적으로 두드리는 장면이 확인됐습니다. 막대기는 사람으로 치자면 스틱에 해당되고 텅 빈 나뭇가지는 드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짝을 찾을 때 수컷 앵무새들이 규칙적 리듬을 만들기 위해 텅 빈 나뭇가지를 막대기 등을 이용해 두드렸습니다. 발에 막대기를 꼭 잡은 채 마치 인간이 스틱을 이용해 드럼을 치듯 행동을 이어갔습니다.

이전에도 새들이 막대기 등 도구를 이용한다는 사실은 많이 밝혀졌고 관찰됐습니다. 다만 이때 이들이 도구를 이용하는 것은 먹이를 찾기 위한, 즉 생존과 관련돼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와 차원이 다른 주제로 도약했습니다.

지금까지 음악을 만들기 위해 도구를 이용하는 것은 딱 한 종족에게만 확인되고 있었습니다. 바로 인간입니다. 앵무새가 짝을 찾기 위해, 혹은 다른 용도를 위해 스틱을 이용해 리듬을 만든다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앞으로 다른 수컷 앵무새가 자신의 영역 안으로 들어올 때 이 같은 리듬에 변화가 만들어지는 지 등을 추가로 관찰할 예정입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인간이 도구를 이용해 리듬을 만들고 음악을 창작해 내는 과정에서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18마리의 수컷이 만든 131개의 드럼 시퀀스를 분석한 결과 '비트'는 무작위적이지 않았고 정기적 간격을 보였다"며 "마치 인간도 각각의 개인마다 드럼 스타일이 있듯이 수컷 앵무새도 독특한 비트가 존재했고 그 유형에 차이가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논문명: Tool-assisted rhythmic drumming in palm cockatoos shares key elements of human instrumental music)는 사이언스 어드밴스에 실렸습니다.

☆"나? 드럼 치는 앵무새"
=https://youtu.be/lKHmfkh7nJk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