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S직원의 태블릿 자랑에 약올랐던 스티브 잡스" 아이폰 탄생 비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이폰 출시 10주년, 前 애플 간부들이 말하는 아이폰 개발 프로젝트

초창기 아이폰 / 사진=위키피디아

초창기 아이폰 / 사진=위키피디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2007년 6월29일. 초창기 아이폰 2G 모델이 출시된 날이다. 앞서 같은 해 1월9일 스티브 잡스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모스콘 웨스트에서 열린 맥월드 컨퍼런스에서 처음으로 아이폰을 세상에 공개하며 이렇게 말했다. "오늘, 애플이 휴대폰을 재발명합니다.(Today, Apple is going to reinvent the phone)."
아이폰 출시 10주년을 맞아 미국 CNN은 27일(현지시간) 애플의 수석부사장이었던 스콧 포스텔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이날 포스텔은 아이폰이 MS가 2000년에 개발한 태블릿PC와의 경쟁에서 만들어졌다고 말하며 흥미로운 탄생 비화를 꺼냈다.

스티브 잡스의 아내 로렌 포웰 잡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 직원의 아내와 친한 친구 사이였다. 자연스럽게 어울린 사교 모임에서 이 MS 직원은 잡스의 면전에서 "우리가 새로운 태블릿PC와 (스타일러스)펜으로 세상을 지배할 것이다"며 자랑했다고 한다.

포스텔은 당시 약이 잔뜩 올라 출근한 스티브 잡스의 모습을 기억했다. "월요일에 스티브가 오더니, 욕설을 한바탕 쏟아내고서 이렇게 말했다. '그들에게 태블릿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주자.'"
"MS직원의 태블릿 자랑에 약올랐던 스티브 잡스" 아이폰 탄생 비화 원본보기 아이콘


잡스는 태블릿PC를 터치하도록 만들어진 스타일러스 펜을 번거롭고 불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대신 손가락을 쓰면 된다는 것. 그렇게 애플은 터치스크린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또한 잡스는 이 태블릿PC를 '휴대폰 크기로 만들라'고 주문했다. 애플의 디자인팀이 이 까다로운 요구에 맞추느라 꽤나 고생했다고 한다. 포스텔은 초기 아이폰의 모형이 나왔을 때 '바로 이것이다'고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스티브는 그것을 보고, '좋아. 태블릿은 일단 보류하고, 휴대폰을 만들어보자'고 말했다."

2004년 말부터 시작된 아이폰 개발 프로젝트에 애플의 전 직원이 매달렸다. 물론 이 프로젝트에 관한 모든 사항들은 기밀로 취급됐다. 이른바 '자주색 프로젝트(Purple Project)'다. 애플 전문기자인 프레드 보젤스타인은 잡스가 아이폰 개발에 대한 정보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단단히 주의했다고 말했다.

애플 직원들은 자신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동료는 물론 가족에게도 비밀로 해야 했다. 장시간 근무와 높은 강도의 압박에 지친 한 프로그램 매니저가 아이들을 제대로 볼 시간이 없다며 잡스와 언쟁을 벌인 뒤 사무실 문을 세게 닫아 잠금장치를 망가뜨린 일도 있었는데, 기밀이 새어나갈까 수리공을 부르지도 못하고 간부들이 교대로 방망이를 들고 문 앞을 지켰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도 있다.

사진=아시아경제 DB

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1세대 아이폰이 탄생하기까지 무수히 많은 시제품이 존재했다. 초기 버전은 스크린이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이었다고 한다. 심카드를 넣는 틈새를 없애자는 강한 의견도 있었다.(당시 토니 파넬 부사장) 어떤 팀은 맥 운영체제(OS) 대신 리눅스를 쓰자고 하기도 했다. 베젤(전면 디스플레이를 감싸는 금속 테두리)을 포함하느냐에 대해서도 길고 지루한 논쟁이 지속됐다.

가장 극심했던 논쟁은 아이폰에서 키보드를 제거할 것인지 여부였다. 결과적으로 키보드를 넣지 않은 것은 훌륭한 결정이었다. 토니 파델은 CNN과 인터뷰에서 "하드웨어 키보드만큼 좋은 것은 없었지만, 이 키보드를 없애는 순간 다른 장점들이 너무 많았다"고 말했다.

3년 동안 수많은 우여곡절과 난항 끝에 개발된 아이폰은 완전히 새로운 작품이었다. 아이폰은 터치를 통해 작동하는 '스마트폰' 시장을 개척하면서 기존의 MP3플레이어나 디지털카메라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나갔다.

애플의 전 수석엔지니어였던 앤디 그리뇽은 "이미 생각할 수 있는 제품이었다면 아이폰은 절대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회사에 있는 벤치에 앉아서도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 문제를 해결할 만한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또 그는 아이폰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에 대해 "내가 지금까지 겪었던 것 중 가장 끔찍한 경력이었다"면서도 "하지만 최고로, (아마도) 가장 위대한 결과를 낳은 일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티잼 박혜연 기자 hypark1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