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상곤 후보자, 오늘 청문회…논문표절·자사고 폐지 쟁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덕성·이념논란 등 야당 집중공세 예상
2021년 수능 절대평가 도입 속도조절 시사


김상곤 후보자, 오늘 청문회…논문표절·자사고 폐지 쟁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문재인 정부의 새 교육수장으로 지명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사진)의 인사청문회가 29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는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논문표절, 도덕성·이념논란 등 신상문제를 비롯해 최근 논란이 고조되고 있는 외고·자사고 폐지,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전환 등 첨예한 쟁점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야당도 김 후보자를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과 함께 '신(新) 부적격 3종세트'로 규정하며 단단히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최대 쟁점은 논문표절 의혹이다. 현재 김 후보자는 석사학위 논문 130여 군데, 박사학위 논문 80여 군데를 표절하고 학술논문에서 44군데를 중복게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야당에서는 연구윤리를 감독해야 할 교육부 수장이 논문표절을 하는 것은 심각한 결격 사유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이날 인사청문회에는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가 증인으로 참여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김 전 부총리는 2006년 7월 교육부총리로 취임했다가 김 후보자 등이 논문표절 의혹을 제기하고 사퇴를 촉구하면서 결국 자진사퇴했다.

도덕성 논란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한신대 교수 재직시절 총장 허가를 받지 않고 출판사를 운영해 교수 겸직을 금지한 현행법을 위반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야당에서는 김 후보자가 교수 재직시절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 동맹 폐기, 사회주의 옹호를 연상시키는 발언 등을 했다며 '색깔론'까지 들고 나온 상황이다.

현재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외국어고·자율형사립고(자사고) 폐지도 정책도 청문회에서 집중 공세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외고와 자사고 자사고 폐지를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법 개정을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김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외고·자사고 폐지와 일반고 전환 입장을 재확인할 경우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전환 여부와 도입 시기도 쟁점이다. 김 후보자는 지난달 한 강연에서 "수능 절대평가 전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최근 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서는 "2021학년도에 적용할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으므로, 여러 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서 구체적인 방향을 정하겠다"고 말해 시행 시기가 늦춰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