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27일 오후 정유라 4차 소환조사…영장기각 후 처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유라 / 사진=아시아경제 DB

정유라 /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검찰 특별수사본부(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가 27일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를 소환조사한다. 정씨가 덴마크 도피 생활을 끝내고 귀국한 뒤 네번째 소환조사다.

검찰은 26일 "내일 오후 정유라를 소환한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정씨에게 청구된 두번째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된 후 3차 구속영장 청구를 놓고 내부 검토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지난 20일 구속영장 심사 과정에서 정씨를 "국정농단 사건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라고 규정하며 구속 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법원은 "추가된 혐의를 포함한 범죄 사실의 내용, 피의자의 구체적 행위나 가담 정도 및 그에 대한 소명의 정도, 현재 피의자의 주거 상황 등을 종합하면, 현시점에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있음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검찰의 3차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법원의 영장 기각 논리를 넘어설 수 있을 정도로 새로운 증거를 검찰이 수집할 수 있는지에 달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검찰로서는 정씨를 구속시킬 경우 '국정농단' 재수사의 계기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정씨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에서 '국정농단'과 관련된 추가 수사를 하게 되면 다른 피고인들의 혐의 입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정씨는 이화여대에 부정한 방법으로 입학하고 수업을 제대로 듣지 않고도 정상 학점을 취득한 업무방해 혐의를 받는다.

또 청담고 재학 당시 승마협회 명의의 허위 공문을 제출하는 등의 혐의와 하나은행에서 대출한 돈을 덴마크 생활 자금으로 사용하는 등 외국환거래법을 위반한 의혹도 받는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