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그동안 경유차에 규제 강화로 인해 마음 졸여왔던 자동차업계는 기획재정부가 26일 긴급브리핑을 통해 경유세 인상을 철회하면서 한시름 놓는 모습이다.
이날 정부는 다음달 4일 열리는 에너지 세제개편 공청회와 관련해 경유세율을 인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미세먼지의 경우 해외 기여분이 상당히 크고 유류 소비는 가격변화에 비탄력적인데다 영세자영업자 부담이 늘어나는 부분 등 통합적으로 감안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경유세를 인상하면 아무래도 경유차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판매가 줄어들까 우려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인상안이 철회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경유세 인상과 관련해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경유차는 '미세먼지 주범'으로 내몰리며 퇴출 압박을 받아왔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기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30년까지 개인 경유차를 퇴출시키는 것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자동차 업계의 우려가 커졌다.
폭스바겐 사태와 미세먼지 문제로 인해 경유차 판매는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한때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차의 7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했던 수입 경유차는 올해 1~5월 전년 동기 대비 22.1% 감소한 4만8272대가 판매됐다.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시기 66.4%에서 51.1%로 떨어졌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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