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경화 "사드 번복할 의도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SIS 오찬사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는 "(한미) 동맹의 결정"이라며 "번복할 의도가 없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중앙일보와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공동주최로 열린 포럼 오찬사에서 "한국 정부는 기본적으로 한미동맹의 정신에 입각한 합의를 번복할 의도가 없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사드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국내 절차에 따른 것으로, 사드 결정의번복이나 철회를 의미하지 않는다"면서 "민주적ㆍ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강화하고 미래 한미동맹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드 배치는 한미동맹의 결정"이라면서 "동맹으로서 상호 신뢰의 정신 아래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오는 29∼3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반도의 평화적 미래를 위한 역사적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양 정상이) 어떻게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실효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공동 전략을 논의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북핵 해법과 관련해 "양국 정상은 제재와 압박, 대화 등 모든 필요한 수단을 활용해 문제에 맞서려 하고 있다"면서 "조건이 맞다면 대북 관여와 개입을 한다는데 대해 문을 열어두고 있다는 점에도 공감대가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동맹을 좋은 동맹에서 위대한 동맹으로 격상시킬 것"이라며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포함한 2+2(한미 외교ㆍ국방 분야 고위 당국자간 연석회의)의 제도화가 그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최근 인터뷰에서 밝혔듯 적절한 조건 하에서, 즉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다루는 점에서 진전이 확인되는단계에서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추진될 것"이라며 "제재와 압박을 강화하는 현 시점에서 이야기할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만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제재ㆍ압박과 병행해 추진될 것"이라며 "그것은 정치적인 고려에서 독립하되 국제 제재의 틀 안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석방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씨의 죽음에 대해 "우리 정부는 북한의 비인도적이고 잔혹한 대처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