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 당뇨환자는 슬리퍼 신지 마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처 안나게 운동화로 보호해야

[그리팩=이영우 기자]

[그리팩=이영우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당뇨는 무엇보다 관리가 중요하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에는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폭염 때 혈당 관리에 적신호가 켜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폭염 일수가 증가하면 시원한 음료수와 단 과일에 손이 가기 마련이다. 당뇨를 가진 환자는 이 같은 유혹에 빠지면 혈당 관리에 비상이 걸린다. 당뇨병은 질환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병이다. 황유철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여름철 당뇨 관리법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맨발 대신 양말, 슬리퍼 대신 편한 운동화를 착용해야 한다.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고 다니면 발에 상처가 생길 수 있는데 당뇨 환자는 상처부위가 잘 낫지 않아 염증으로 고생하게 된다. 맨발 대신 땀 흡수와 통풍이 잘 되는 면양말을 신는 게 좋다. 황 교수는 "상처가 나면 당뇨병 환자는 자가 치료를 피하고 더 악화되기 전에 즉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둘째 단 음식은 피해야 한다. 여름에는 시원한 음료수나 아이스크림에 대한 생각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다. 빙과류나 음료수는 쉽게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당 관리에 어려움을 준다. 적당하게 물을 마시면서 수박, 참외보다는 토마토, 오이 등의 채소를 먹는 게 좋다.

셋째 낮 시간에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좋다. 당뇨병은 망막합병증뿐 아니라 수정체에 백내장을 야기하기 쉽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햇빛이 강한 낮 시간에는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 외출할 때 선글라스를 착용해 수정체를 보호해야 한다.
넷째 저녁식사 후에는 운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낮에는 너무 더워 운동을 하면 일사병이나 탈수가 심해진다. 이른 아침이나 저녁 식후를 택해서 운동을 하면 좋다. 특히 저혈당 발생을 줄이고 식사 후 혈당을 낮추기 위해 저녁 식사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항상 몸을 청결히 해 피부염을 예방해야 한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서 자주 샤워를 하지 않으면 피부에 곰팡이 염증이 생기기 쉽다.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면 곰팡이나 세균염증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몸을 청결히 하고 혈당을 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