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게 나라다운 나라?'…슈퍼위크에 등장한 한국당 구호, 이번 주 청문정국 분수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관이냐, 추경이나…다급한 靑의 선택
인사청문회 슈퍼위크 개막
野선 후보자 3인 사퇴 촉구
한국당 비대위에선 '이게 나라다운 나라입니까?' 문구 등장
지난해 촛불 정국 '이게 나라냐' 구호의 패러디?
與선 “野 발목잡기에 열중”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문채석 기자, 전경진 기자] "공정한 세정의 운영을 위해선 국민적 공감대와 신뢰가 반드시 뒷받침돼야 합니다."(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
26일 오전 한승희 후보자에 대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인사청문회 개의와 동시에 회의장에선 긴장감이 맴돌았다. 감청색 정장에 하늘색 넥타이를 맨 한 후보자는 차분하게 후보자 선서를 읽어 내려갔지만, 위원석에선 불꽃이 튀었다.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은 빈약한 자료제출을 이유로 "오늘 위원회는 조사보고서 채택의 아무런 근거도 갖지 못하게 됐다"며 날을 세웠다.

정치권에 전운이 고조된 가운데 '인사청문 슈퍼위크'가 26일 막을 올렸다. 여야는 극한 대치를 이어가며 다시 한 번 정면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6명의 각료 후보자에 대한 이번 인사청문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맞물리면서 '청문 정국'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에 이어 세 번째 충돌이 예상되는 슈퍼위크는 이날 한 후보자의 청문회로 시작됐다. 28일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29일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동시에 열린다. 30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야권은 공세의 수위를 점차 높이고 있다. 전날 김상곤ㆍ조대엽ㆍ송영무 등 3명의 후보자를 가리켜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 3당은 기선 제압에 나섰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들의 '청문회 전 사퇴 불가' 입장을 재확인하며 맞서고 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비대위의 백보드에는 '이게 나라다운 나라입니까?'라는 문구가 등장했다. 지난해 촛불 정국 당시 광화문에 울려 퍼졌던 '이게 나라냐'는 구호의 패러디인 셈이다.

한국당은 새 정부의 부패ㆍ무능인사의 임명 강행, 협치 파괴, 국회 멸시, 국민 무시 등을 비판했다. 또 일자리 추경, 비정규직 제로 등 공공부문, 사드 환경영향평가 등 안보, 최저임금 급상승 등 중소ㆍ자영업, 외고ㆍ자사고 일방 폐지 등 교육, 급진적 탈원전 등 에너지, 4대강 보 개방 등 가뭄 문제를 '7대 무대책 포퓰리즘'으로 규정했다.

정우택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그리스와 베네수엘라 같은 좌파 포퓰리즘 정권이 어떤 결과를 갖고 왔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추경 같은) 예산은 여야 합의에 의해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오전 의총에서 "정국은 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한국당의 불협조로 파행상태"라며 "(김상곤ㆍ송영무ㆍ조대엽 후보자를) 임명 제청한 이낙연 총리가 제청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바른정당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조속히 처리하고, 추경도 심의(자체)를 거부할 생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도 추경과 관련, 날선 분위기를 내비쳤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만난 직후 "우리는 (일자리 추경 대신) 대안추경을 하자는 입장"이라며 "한국당을 빼고 추경 심사를 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못 박았다. 이어 28일 정책위의장 모임이 예정된 이번 주가 고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여당은 "새 정부는 국민이 만든 촛불정권"이라며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오전 최고위원 회의에서 "새 정부 출범 한 달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한 발짝도 앞으로 못 나가고 있다"며 "야당들은 민심에 아랑곳하지 않고 발목잡기에 열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같이 여야가 슈퍼위크 초반부터 전투 채비를 갖추느라 분주한 모습을 내비치자 정치권은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 김상조 위원장처럼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효과적인 해명을 낸다면 청와대의 부담이 다소 덜어지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대놓고 발목을 잡혀 여권 내에선 다시 책임론이 떠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문채석 수습기자 chaeso@asiae.co.kr
전경진 수습기자 kj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