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크롱 효과'로 런던 지고 파리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파리 도심 아파트 시세 5년來 최고…런던은 '브렉시트'로 시들

(사진=EPA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마크롱 효과'로 프랑스 파리의 부동산 경기가 꿈틀대는 반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영국 런던의 부동산 시장은 시들해지고 있다.

파리 부동산 시장에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의 수요까지 몰리면서 거래량이 늘고 가격이 크게 올라 도심 아파트 평균 가격은 다음달 ㎡당 8800유로(약 1120만 원)를 넘을 듯하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지 부동산 정보업체 샹브르드노테르에 따르면 2012년 여름 파리 아파트의 평균 가격은 ㎡당 8462유로였다. 올해 1분기 가격은 지난해 동기 대비 5.5% 오른데다 거래량은 1만건을 웃돌았다.

파리에서 부동산 투자를 주도하는 이는 주로 이탈리아인ㆍ영국인들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사진)의 잇단 선거 승리로 경제 불확실성이 크게 준 파리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마크롱은 각종 규제 완화와 '강한 유럽' 건설이라는 구호 아래 지난달 7일 대선에서 승리한 데 이어 지난 18일 총선에서도 이겨 향후 5년 동안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게 됐다.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호의적인 여론은 취임 직후보다 소폭 늘었다. 젊고 역동적인 지도자라는 인상이 여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의 취임 첫주 국정지지율은 62%였다. 현지 여론조사기관 프랑스여론연구소(IFOP)가 25일 발표한 최신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응답자 가운데 64%가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취임 직후보다 2%포인트가 는 것이다.

영국의 경우 지난해 브렉시트 국민투표 가결에 이어 최근 조기 총선에서 집권 보수당이 과반 의석을 획득하는 데 실패함으로써 불확실성은 커졌다. 런던이 파리에 투자자를 빼앗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올해 1분기 런던 중심가 부동산을 사들인 이들 중 8%가 대륙의 유럽인들이다. 브렉시트 국민투표 직전인 지난해 2분기 28%에서 크게 감소한 것이다.

게다가 금융 중심가인 '시티오브런던'에서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으로 이전을 검토 중인 금융기업이 늘면서 파리가 유력 대체지로 떠올랐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런던 거주 프랑스인들도 파리로 다시 눈 돌리고 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