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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tests] 조선희와 김별아의 장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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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여자 1ㆍ2=여성 혁명가 세 사람의 이야기. 소설은 사진 한 장에서 시작된다. 1920년대로 추정되는 일제강점기 조선, 청계천 개울물에서 단발을 한 세 여자가 물놀이를 하는 사진이다. 1990년 냉전시대의 마침표를 찍으며 한·소수교가 이루어진 이듬해 박헌영과 주세죽의 딸이며 소련의 모이세예프 무용학교 교수인 비비안나 박이 서울에 들어올 때 가져온 사진들 가운데 하나였다. 작가는 사진의 주인공 가운데 한 명인 허정숙을 발견한 뒤 이 소설을 처음 구상했다. 허정숙에 흥미를 가지고 들여다보니 ‘신여성이자 독립운동가’라는 새로운 인물 군상이 눈에 들어온 것이다.

박헌영, 임원근, 김단야….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 한국 공산주의운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름들이다. 그런데, 이들의 동지이자 파트너였던 주세죽, 허정숙, 고명자 이 여성들은 왜 한 번도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을까. 이 소설은 우리가 몰랐던 세 명의 여성 혁명가, 그들의 존재를 담담히 보여주고 있다. 또한 주인공 세 여자가 살다 간 시대적 배경이 말해주듯 이 여성들을 중심으로 주변 남자들의 인생과 함께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한국 공산주의운동사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작가 스스로 세 여자가 주인공이지만 역사가 또 다른 주인공이라고 말하는 이유이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 세 여자를 비롯해 이름 석 자로 나오는 사람은 모두 실존인물이다. 등장인물들에 관한 역사기록을 기본으로 했고 그 사이사이를 상상력으로 메웠다. 작가는 역사기록에 반하는 상상력은 최대한 자제했고 ‘소설’이 ‘역사’를 배반하지 않도록 주의했다고 한다. (저자 조선희/한겨레출판사/각권 1만4000원)


■열애=일본 천황 암살을 모의했다는 혐의로 ‘대역사건’의 주범이 된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격정적인 사랑과 투쟁을 그린 작품. ‘조선인 독립운동가와 그의 일본인 아내’로 정형화된 박열과 가네코의 삶과 사랑 이야기다. 다다미 6장짜리 단칸방이나마 함께여서 행복했던 시절도 잠시, 박열과 가네코는 일왕을 암살하려 했다는 혐의를 쓰고 옥에 갇힌다. 박열은 고압적인 일본 제국 재판정에서 조선 옷을 입고 조선 말을 쓰는 등 유례없는 행동을 한다. (김별아 지음/해냄출판사/1만3800원)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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