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런던 화재' 수습도 참사…사흘째 실종자 파악 안갯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신 17구 수습했지만 신원 확인된 사람 6명
정확한 입주민 규모와 실종자 수 파악 못해 "희생자 100명으로 늘 수도"
예고된 인재 비판 속 당국 책임론 커져…메이 총리도 뭇매

(사진=EPA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영국 런던 그렌펠 타워의 화재 참사가 발생한 지 사흘째를 맞았지만 내부 수색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희생자 파악을 비롯한 사고 수습에 차질을 빚고 있다.

당국은 그렌펠 타워에 거주한 주민과 실종자 통계마저 내놓지 못하고 있어 이번 사태가 영국 사회의 빈부 격차와 차별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16일(현지시간) BBC방송은 이번 런던 참사에서 수습된 시신 17구 가운데 일부는 화재로 인한 훼손이 심해 신원확인이 불가능 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스튜어트 쿤디 런던경찰청 국장도 "슬프게도 모든 사람의 신원을 확인하지는 못할 수도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현재까지 수습된 사망자 중 신원이 확인된 사람은 시리아 난민 출신 대학생 모하메드 하지 알리를 포함한 6명에 불과하다.

사망자와 실종자 숫자에 대해서는 사고 당일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그는 "(사망자가) 세자리 숫자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니 코튼 런던소방대 국장도 "몇 명이 (그렌펠 타워) 안에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텔레그라프 등 영국 언론은 "모든 주민들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어 사망자수가 100명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수습된 시신의 훼손 상태가 심하지 않더라도 영국 경찰이나 행정당국이 거주민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갖고 있지 않아 신원 확인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렌펠 타워 입주민 규모가 400~600명으로 '널뛰기' 추정되는 점도 이런 전망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사진=EPA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 사이 실종된 가족과 친구들을 찾는 애끊는 사연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그렌펠 타워 인근의 병원이나 구호센터 주변에서 소식이 끊긴 가족의 사진을 들고 있거나 유인물을 만들어 배포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화재 참사 발생 이틀만에 현장을 찾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하고 청문회를 열겠다고 밝혔지만 정부 책임론은 피해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메이 총리가 화재 현장에서 피해 주민들을 만나지 않은 채 소방관들 하고만 대화를 나눈 뒤 돌아간 것에 대한 비판도 들끓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과 이민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구청 소유의 공공임대 아파트에 대한 관리가 부실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사회 갈등으로 번질 조짐도 일고 있다. 그렌펠 타워에 거주하는 한 입주민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리모델링을 진행하면서 값싼 자재들을 사용해 불이 더 커졌다"며 "화재경보도, 스프링클러도 제대로 설치돼 있지 않았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를 비롯한 야당은 이번 참사가 보수당 정부가 지방에 대한 공공예산 지원을 삭감한데서 비롯된 것이라며 정치권에서도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