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조은희 서초구청장 “서초의 도시 틀 바꾸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보사터널 2019년2월 개통, 성뒤마을 공영개발 유도, 국회단지 개발 가이드라인 마련, ‘양재R&CD특구’지정 등 수십년 숙원 해결 다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력한 추진력과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서초의 도시틀을 바꾸겠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사진)은 민선 6기 1년여를 앞두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서초구는 구청 설립 이후 도시계획이 바뀐 적이 없어 수십 년 묵은 숙원사업들이 많았다"며 " 주민들의 염원· 격려와 그 동안의 노력에 민선 6기 3년간 구청장의 역할이 더해져 많은 난제를 풀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37년간 착공하지 못했던 정보사터널을 부지 개발과 터널문제를 분리하는 ‘투 트랙’으로 방식을 변경, 2015년10월 착공, 2019년2월 개통할 예정이다.

또 40년간 서초의 구룡마을로 불리던 ‘성뒤마을’을 1200여세대가 들어서는 서울시의 공영개발을 이끌어 냈고, 무허가 난립지로 방치되던 ‘국회단지’를 소유주들의 동의를 얻어 개발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함께 현재 64개소의 재건축이 서초구에서 진행되고 있다. 조 구청장은 “재건축은 스피드가 생명인데 추진 주체들간 갈등으로 인해 지연되는 경우가 많아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구청장이 직접 재건축 현장을 찾아 갈등해결을 돕는 ‘스피드재건축 119’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서울추모공원 주민보상책인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다목적체육관 및 주민편익시설 건립이 8년 동안 지지부진했다. 그런데 지난해 의료원 이전부지 계약을 체결, 올해 초 체육관과 주민편익시설도 착공했다.

이와 함께 R&D특구로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가진 양재지역을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만들기 위해 올 7월 ‘양재R&CD특구’지정 신청한다. 향후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사업과 연계, 제4차 산업혁명의 중심축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조 구청장은 “행정에 대한 신뢰는 청렴에서 나온다. 취임초부터 청렴을 강조해온 결과 인사혁신처의 2016년 공직윤리제도 운영 평가’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자랑하기도 했다.

취임 초 약속한 서초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꼼꼼하게 주민불편을 살피겠다는 ‘엄마행정’의 씨앗을 지난 3년간 소중히 가꿔왔다는 그는 남은 1년 ‘엄마행정’열매를 잘 맺을 수 있도록 미흡했던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 더 꼼꼼히 챙겨보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