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사드, 한미동맹 약속…영향평가는 투명하게"(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권 교체됐다고 사드 결정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
"민주적·절차적 정당성 및 투명성을 분명히 할 것"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제공: 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제공: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9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논란에 대해 "정부는 한미동맹 차원에서 약속한 내용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우리 정부로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엄중한 인식하에 사드 배치 문제를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다루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사드는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으로부터 한국과 주한미군을 보호하기 위해 결정한 것"이라며 "정권이 교체되었다고 해서 이 결정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이며 미국과 계속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우리 국익과 안보적 필요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그러면서도 현재 진행 중인 환경영향평가 등은 원칙에 따라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민주적·절차적 정당성 및 투명성을 분명히 하는 가운데 국내적으로 필요한 절차를 밟아 나가고자 한다"며 "특히 환경영향평가는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투명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과 관련, "대통령께서 이례적으로 직접 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것은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을 매우 시급하고 심각한 위협으로 받아들인다는 의미를 갖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금번 회담은 양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양 정상 간 첫 만남인 만큼 정상 간 긴밀한 유대와 공고한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아울러 "미국 측은 최고의 예우를 갖춰 문 대통령을 맞이하겠다는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며 "현재 외교채널을 통해 진행되고 있는 양국 간 세부조율이 마무리되는 대로 내주 중 개략적 일정과 의제 등 구체사항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방미에 이어 독일 함부르크에서 7월 7∼8일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께서 참석할 예정이며, 이 계기에 미국 이외에 중국, 일본, 러시아 그리고 아시아, 유럽 등 다수의 주요국 정상들과도 양자 회동을 가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문 대통령 취임 한 달에 대해 "매우 활발한 외교활동을 통해 정상 간 네트워크 구축과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 방향 공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 분위기 조성 등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평가했다. 정 실장은 조만간 인도와 호주에도 특사를 파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