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문회 '선방' 김상조 vs 헛발질 野 …보고서 채택 낙관 전망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거친 청문회를 예고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강력한 한방은 없었다. 국민의당은 한 발 빼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면서 문재인 정부가 김 후보자의 임명을 밀어붙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일 국회에서 열린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초반 여야가 자료제출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초반엔 9명의 의원들이 의사진행발언을 이어가며 본격적인 질의가 30분 정도 지연됐다. 하지만 정작 본질의가 시작하자 야당은 각종 의혹을 제기하면서도 힘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김 후보자의 '예일 월드 펠로십 프로그램'에 대해 "김 후보자가 참여했던 프로그램은 전형이 2가지였다. 하나는 지명자 추천, 하나는 스스로 추천하는 방식이다"라며 "당시 김 후보자는 미국 기업 CEO의 추천으로 참여하게 됐다. 김 후보자를 추천하고 비용도 댄 '스폰서'인데 그게 누구인지 밝혀달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미 설립된 기금에서 돈이 나오는 것이지 개별 기업인이 지원하는 펠로우십이 아니다"라며 "소액주주운동가라는 평판 때문에 이사회 중 한명이 나를 추천했다는 얘기를 들었을 뿐이다. 추천인과 피추천인과의 관계를 알지 못하게 하는 게 원칙이었다"고 답하면서 의혹제기는 싱겁게 끝났다.

청문회 '선방' 김상조 vs 헛발질 野 …보고서 채택 낙관 전망도 원본보기 아이콘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강연료에 대한 소득탈루 의혹을 제기했지만 명확한 자료가 제시되지 않았고, 외부강연 건수 통계가 확실치 않았다. 정 의원은 "10만원을 받아도 소득신고 해야 한다"며 "(신고금액 이하라)신고가 안 됐지만, (강연 후)돈을 받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히려 김 후보자가 "누락 건수는 자료를 주시면 확인해서 드리겠다. 탈세 의도를 가지고 한 것은 아니다" 고 자신있게 말했다.

이외에도 김 후보자는 야당이 지적한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논문표절, 고교 영어강사로 일했던 부인의 지원자격 미달 문제 등을 대부분 반박했다.

사퇴론을 거론했던 국민의당은 한층 누그러진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오후 청문회 도중 브리핑을 통해 "김 후보자는 대표적 시장감독기구의 수장답게 공명정대한 자세로 미제출 자료를 모두 내고 핵심질문에도 분명히 답해야 한다"면서 "국민은 재벌 감시 활동을 하는 시민운동가 김상조 교수의 이력을 보고 실망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솔직한 해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 위원장에 취임해 재벌 경제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해 주길 바라는 마음이 전부"라며 사실상 찬성 입장을 밝혔다.

청문회 '선방' 김상조 vs 헛발질 野 …보고서 채택 낙관 전망도 원본보기 아이콘


현행법상 장관급인 공정거래위원장은 국회의 동의 없이도 임명이 가능하다. 청문보고서 채택이 거부돼도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때문에 야당이 김 후보자의 자질이나 도덕성과 관련한 치명적인 의혹을 추가적으로 제기해 스스로 물러나거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철회를 하지 않는 한, 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문턱을 넘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국회 정무위원회의 간사인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공정거래위원장의 자질이나 전문성, 도덕성 부분에서도 국민들이 낙마할 수는 없다고 이해하셨을 것"이라며 "정치적 입장 때문에 야당에서 어떻게 나올지 아직 모르겠지만 부적합으로 하기에는 부담이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회 정무위는 오는 7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