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대통령, 메가와티 전 인니 대통령 접견…"남북 관계 개선 나서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후 4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메가와티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접견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당선으로 최근 한국의 분위기가 안정된 것 같다"며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방문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축하전화를 해주셨을 뿐 아니라 박원순 특사를 직접 만나주셔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재임 중 인도네시아의 민주주의와 경제를 눈부시게 발전시켰음은 물론 남북의 다리 역할을 해 주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 등에 많은 도움을 주신 것을 잘 알고 있다. 이전처럼 나서주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문제는 남과 북이 주도적으로 풀어야 하고, 북한에 대해 과거 정부처럼 제재와 압박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함께 대화도 병행해야 한다"면서 "다만 이 모든 것들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적어도 북한의 추가적 핵 실험과 미사일 도발 중단, 북핵 폐기를 위한 협상 테이블에 북한이 나올 준비가 돼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남북은 원래 하나의 민족이니 반드시 다시 만나야 하지 않겠나"라며 "남북 간의 문제는 정치적으로만 해결하기보다 사회·문화, 교육·보건, 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며 "그 가운데서도 경제적 접근은 남북 간의 문제를 푸는 데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의 만남을 추진하겠다. 성사된다면 그때 문 대통령의 안부를 전해도 괜찮겠나"라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오늘의 모든 이야기를 전해도 좋다"고 답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