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무현입니다' 돌풍…이창재 감독 "20대 관객 고무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화 '노무현입니다' 스틸 컷

영화 '노무현입니다' 스틸 컷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지난 25일 개봉한 영화 '노무현입니다'는 28일까지 나흘간 관객 59만6005명을 모았다. 줄곧 박스오피스 2위를 달리며 개봉일 최다 관객(7만8737명), 개봉일 최다 스크린(579곳), 누적관객 4위 등 역대 다큐멘터리영화 기록을 새로 썼다. 스크린이 28일에 761곳까지 늘어 역대 다큐멘터리 최다 관객도 노려볼만하다.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2014년)'의 480만1873명이다.

이창재 감독(50)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라고 했다. "누적 관객 수를 확인할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를 외롭게 하지 말자는 취지로 만들었어요. 그런데 노 전 대통령이 우리를 외롭지 않게 해주고 있네요."

노무현입니다는 출마하는 선거마다 번번이 낙선한 노 전 대통령이 2002년 새천년민주당 국민참여 경선에 출사표를 던지고 전국을 뒤흔든 실화를 담은 작품이다. 지지율 2%의 꼴찌 후보가 대선후보 1위를 넘어 대통령에 당선되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전한다. 유시민 작가(58), 안희정 충남도지사(52), 배우 명계남(65) 등 노 전 대통령과 관련 깊은 서른아홉 명을 만나 인간적인 면면도 두루 조명한다.
영화 '노무현입니다'를 홍보하는 안희정 충청남도지사, 이창재 감독, 개그맨 김제동(왼쪽부터)

영화 '노무현입니다'를 홍보하는 안희정 충청남도지사, 이창재 감독, 개그맨 김제동(왼쪽부터)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감독은 흥행의 이유로 노스탤지어를 꼽았다. "근래 한국사회를 '헬조선'이라 일컫잖아요. 암울했던 세월을 버티며 표현할 수 없었던 슬픔이 이 영화를 통해 표출되는 듯해요. 억눌려 있던 향수를 느끼기도 하고요. 많은 분들이 이런 창구를 기다려온 것 같아요."

저명인사들의 홍보도 한 몫 했다. 홍보·마케팅 기간이 여느 영화들에 비해 짧았지만, 안희정 충청남도지사·개그맨 김제동(43)·강원국 작가(55)·정봉주 전 의원(57) 등이 재능기부로 GV(Guest Visit) 등에 참여했다. 이 영화의 마케팅을 맡은 CGV 아트하우스 어지연 팀장은 "자신을 노 전 대통령의 유족이라 생각하는 분들이다. 영화 속 인터뷰와 연결되는 지점이 있어 더 큰 마케팅 효과로 이어진 듯하다"고 했다.

29일 CGV에 따르면 노무현입니다를 예매하는 주 연령층은 30대(36%)와 40대(33.9%)다. 20대도 29%에 이른다. 이 감독이 간절히 바라던 바다. "노 전 대통령을 잘 알지 못하는 20대 관객이 이 영화를 제대로 볼 수 있을지 걱정했죠. 기우더라고요. 기본 정보가 없어도 영화에 자신을 투영해 아버지나 주위의 누군가를 떠올리더라고요."
영화 '노무현입니다' 스틸 컷

영화 '노무현입니다'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이 영화가 침체된 다큐멘터리영화 시장의 기반을 바로세우는 촉매가 되길 희망한다. 들쑥날쑥 흥행하는 현 구조로는 변방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다큐멘터리영화는 매주 개봉하지만, 거의 주목받지 못하는 실정이죠. 새 정부에서 가치 있는 분야들에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적용했으면 해요. 이 영화가 그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