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워크숍]이해찬 "올해 국정감사는 박근혜정부 감사…국정농단 차질 없이 규명"(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노무현 정부에서 책임총리를 지낸 7선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6개월이 중요하다"며 "올해 국정감사는 박근혜정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선 보수정권의 국정농단 규명에 방점을 찍으면서, 개혁드라이브를 차질 없이 수행하도록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성공한 정부를 위한 당·청 관계와 여당의원의 자세’란 주제로 강연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고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공개했다.
이날 워크숍은 민주당이 대선 승리 이후 처음 개최한 행사였다. 이를 통해 향후 민주당의 행보를 가늠할 수 있는 자리였다.

이 의원은 이 자리에서 과거 노무현 정부의 당·청·정 간 불협화음을 의식한 듯 "당·정 협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주일은 너무 자주이니 2주일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다"는 구체적인 조언도 곁들였다.

이어 "입법 과정에서 혼선을 정리해야 하고 내년 예산안 편성도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 "추가경정예산안이 대단히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대통령과 우리 당이 공약한 내용이 내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박근혜표 예산·정책을 철저히 살펴봐야 한다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무엇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했으니 이쯤에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조사를 끝내자고 해서는 안 된다"며 지속적인 개혁 행보를 강조했다.

또 문서 관리를 거론하며 정부와의 신뢰를 쌓기 위해 문서가 외부로 새나가게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노무현 정부 당시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깨알 조언'으로 여겨진다. 여당이 '반면교사'로 삼아 원활한 국정 동력을 확보할 것을 주문한 셈이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