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시장 "미세먼지 비상땐 2부제 시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도 할 말 있어요”…27일 오후 서울 미세먼지 대토론회 광화문광장서 열려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27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미세먼지 대토론회에서 참가자들과 함께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김민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27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미세먼지 대토론회에서 참가자들과 함께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김민영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27일 오후 5시부터 3000여명의 시민들이 미세먼지 문제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서울 광화문광장에 나왔다. 이들은 서울시가 마련한 초대형 야외 원탁토론회 ‘서울시민 미세먼지 대토론회’에 참가했다. 다양한 시민들이 토론을 하며 합의와 배려 정신을 배우는 숙의 민주주의의 장이 펼쳐졌다.

사전에 토론회 참가 신청을 한 시민들은 행사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4시부터 등록을 한 뒤 각자 배정받은 번호의 원탁에 앉았다. 시는 참가자 전원에게 마스크와 햇빛 가리개를 지급했다.
행사에는 시민 3000여명이 원탁 250여개에 둘러앉아 난상토론을 열띤 토론을 벌였다. 원탁마다 토론 진행을 돕는 ‘토론 이끔이’와 전문가가 배치 돼 토론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했다.
박원순 시장 "미세먼지 비상땐 2부제 시행"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자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미세먼지는 재난이라고 규정하며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박 시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2050년이 되면 5만2000명이 미세먼지로 인해 조기 사망할 것”이라며 “미세먼지와 전쟁을 치러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감한 정책과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비상저감조치를 서울시만이라도 단독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시민 참여형 자동차 2부제 추진되고, 모든 공영주차장이 폐쇄된다. 이때는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이 무료로 운영된다.

박 시장은 “대중교통을 무료로 하면 하루 36억원의 손실이 나지만 예산이나 재정적인 가치보다 사람의 가치가 훨씬 중요하다”며 “경제·시민단체 등과 협의해 가장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현재는 경기도, 인천, 서울 모두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될 때만 비상저감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 서울 4대문 안 공해 차량 운행 제한, 자동차 친환경 등급제 도입,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 의무화, 친환경 보일러 보급 확대 등의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밖에도 서울 베이징, 도쿄 울란바토르 수도협력기구 설립을 추진하는 등 동북아 주요 도시와의 환경 외교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석탄화력발전소를 줄이거나 미세먼지 정부 기준을 강화하고, 환경세 도입, 강력한 외교 등은 중앙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정부와 협력하고, 함께 논의해서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실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박 시장도 4번 테이블에 앉아 참가자의 한 사람으로 토론에 임했다. 박 시장은 자신이 의견을 내기 보다는 테이블에 앉은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시민들은 다양한 의견을 냈다. 김민수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 대표는 “우리가 이제는 착한소비를 해야한다”며 “일회용품을 쓰기 전에 이게 정말 필요한지 내가 이걸 사야하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중구에서 온 장병애(76·여)씨도 “공장에서 폐품을 함부로 태우는 행위 등 불법 행위를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며 “기본생활에서부터 미세먼지를 줄이도록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성년자들도 어른과 동등하게 토론자로 나섰다. 박 시장 테이블에 앉아 의견을 낸 유희원(11·여)양은 “다른 나라에서 미세먼지가 온다고 하니까 우리 스스로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것에 경각심이 없는 것 같다. 남 탓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57번 테이블에 앉은 어린이는 상상력 가득한 아이디어를 냈다. 서울 광진구에서 온 안예린(12·여) 양은 “서해안 상공에 공기정화 기능을 하는 인공식물을 열기구에 띄워 놓으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토론자의 한 명으로 참가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우리는 현재 위험사회에 살고 있다. 위험사회에서 가장 취약한 대상이 학생, 아이들”이라며 “서울에서 공원이 될 수 있는 마지막 남은 곳이 학교다. 1300여개 학교 옥상을 생태공원으로 만들고 학교에 있는 작은 공간을 생태공원으로 만들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1,2차에 걸친 토론 끝에 최종 의견을 투표로 정했다. 도심 4대문 안 공행차량 운행 제한을 두고 참가자의 79.3%가 매우 찬성 또는 찬성 의견을 냈다.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시 차량 2부제 실시에 대해서도 매우 찬성과 찬성을 합한 비율이 80.1%에 달했다. 봄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일시적 가동 중단도 88.9%의 높은 찬성률을 보였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