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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철강공청회서 침묵한 韓 정부…업계 "아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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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업계 "한국 등 미 철강시장 훔치려해" 강력 반발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내 철강업계가 미국 상무부가 개최한 공청회에서 현지 업계·정치권으로부터 강력 항의를 받았다. "한국 기업들이 원유와 천연가스 채취에 사용되는 유정용 강관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수입제한을 요구한 것.
하지만 당시 공청회 현장에 있었던 정부 관계자는 해명 등 별다른 발언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직접 목소리를 내는 것이 되레 반감을 일으킬 수 있어 대응을 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업계는 아쉽다는 반응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24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를 철강수입에 적용할 수 있을지를 판단하기 위해 공청회를 열었다. 해당 법은 정부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할 경우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이 조항을 철강수입에 적용할 수 있을지 조사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공청회 현장에서 미국 철강업계와 정치권은 한국을 비롯한 주요 철강수출국의 덤핑으로 미국 안보가 타격을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철강업체인 US스틸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중국 업체들이 주도했던 OCTG 시장을 이제는 한국 업체들이 점령했다"며 "외국 업체들은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점을 잘 알면서도 미국 기업으로부터 이 시장을 훔치려 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존 페리올라 뉴코어 최고경영자(CEO) 역시 "철강 공급과잉 문제의 중심에는 중국이 있지만 한국, 브라질, 러시아, 터키 등의 국가도 인위적으로 값싼 철강을 세계 시장에 쏟아내면서 일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시 캡터 오하이오주 하원 의원은 "중국과 한국, 러시아, 인도 등 국내 철강 생산에 피해를 주는 모든 국가에 대해 당장 보복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리나라는 현대제철 미국법인장과 TCC동양의 미국 합작법인인 OCC 경영진이 발언권을 얻어 참석했고 주미한국대사관 상무관과 한국철강협회, 포스코 워싱턴사무소 관계자가 참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병배 현대제철 미국법인장은 현대차그룹이 2021년까지 미국에 31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점을 언급하며 현대제철 철강재 납품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OCC는 포스코로부터 수입하던 필수 원자재인 석도강판(BP) 공급을 미국 경쟁사로부터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공장가동률이 떨어지는 등 피해를 보고 있다고 호소했다.

주미한국대사관 상무관 등 정부 관계자는 발언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전에 미국 법무법인, 국내 철강업계와 대응전략을 논의한 결과 정부가 직접 목소리를 내는 것이 반감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기업이 의견을 전달하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장에 있지 않았던 철강업계에선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입장을 대변해줘야 했었다는 아쉬움도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업은 직접 상대를 해야하기 때문에 현지 기업과 정치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며 "국내기업의 입장을 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앞으로 미국의 보호무역은 더 심해질텐데 정부가 적극적으로 입장을 대변해주지 않으면 대미 수출에 큰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주요 철강 수출국은 정부 관계자가 직접 나서 자국의 입장을 대변했다. 중국 상무부 대표는 "미국의 국가 방위와 안보에 필요한 철강은 이미 전량 미국산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철강 수입이 미국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대사관의 무역 대표는 "이미 시행 중인 반덤핑 조치만으로도 러시아산 철강 수입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고, 우크라이나 대사관은 미국 핵무기 확산 방지 노력에 적극 협조하는 점을 들어 국가 안보를 저해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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