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인사 논란' 사과에도…野 "文 직접 해명해야" 한목소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청와대가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 인사청문 대상자들이 줄줄이 위장전입 논란에 휩싸인 데 대해 사과했지만,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인사 원칙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일제히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발표한 대국민사과에 대해 "국민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국민의당은 "납득할 수 없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논평을 발표하고 "문 대통령은 변명이 아닌 명확한 인사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며 "임 비서실장의 인사 기준에 대한 입장 발표는 일방적으로 독주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사회적 상실감이라는 모호한 명분을 앞세워 5대 비리 관련자라도 자질과 능력이 있는 경우 임명을 감행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정권 입맛에 맞춘 고무줄 잣대로 인사를 하겠다는 정치적 꼼수가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또한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직접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을 앞세워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태도"라며 "이런 입장 발표는 안하느니만 못하다"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5대 원칙을 스스로 파기한다는 것인지, 차후 예정된 청문회에 앞서 분명한 인선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인사 문제에 있어 모든 책임은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압박했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 고위직 지명자들의 계속되는 위장전입, 병역면탈 의혹과 관련해 임 비서실장이 내놓은 해명은 국민이 전혀 납득할 수 없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규정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 원내대변인은 "앞으로도 자질이 있다고 판단되면 '5대 비리 고위공직 원천배제 원칙'은 계속 무시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해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을 실망하게 하는 궤변수준의 해명을 비서실장을 통해 내놓고 그냥 넘어가자는 태도로는 사태를 매듭지을 수가 없다"며 "공약 당사자인 대통령의 진솔한 해명을 요구한다. '5대 비리 고위공직 원천배제 원칙'은 수정된 것인가, 고수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을 발표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인사원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향후 재발 방지 대책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히는 것이 도리"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임종석 비서실장의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의 현실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해명은 납득하기 어렵다. 선거용 인사원칙이 따로 있고, 청와대용 인사원칙이 따로 있다는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당선된 데에는 이러한 공약을 보고 지지한 국민들이 많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무 자르듯 당선된 지 보름 밖에 안된 상황에서 대국민 공약인 인사원칙을 적용하기 어렵다고 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한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오 대변인은 "국민들은 자신의 인사원칙을 거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대통령 입을 통해 듣고 싶어한다"며 "직접 해명하고 솔직하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소통하겠다는 대통령의 올바른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