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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로 인한 소비자피해 해결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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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ㆍ일본ㆍ태국ㆍ베트남에 이어 싱가포르ㆍ홍콩과도 국경 간 거래 소비자피해 해결 MOU 체결

한견표 한국소비자원 원장(왼쪽)이 싱가포르 소비자협회(CASE) Lim Biow Chuan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견표 한국소비자원 원장(왼쪽)이 싱가포르 소비자협회(CASE) Lim Biow Chuan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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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앞으로는 싱가포르와 홍콩에 있는 사업자로부터 구입한 물품ㆍ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피해도 해결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증가하고 있는 국제거래 소비자피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3일과 25일 싱가포르 소비자협회(CASE), 홍콩 소비자위원회(HKCC)와 각각 국경 간 거래 소비자피해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역내 교역의 중심지로서 최근 한류 열풍에 힘입어 전자상거래 규모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홍콩은 우리 국민의 선호 해외여행지역으로서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소비자가 싱가포르와 홍콩 소재 사업자로부터 물품ㆍ서비스를 구입ㆍ이용해 피해를 입는 경우 한국소비자원에 접수하면 싱가포르 소비자협회 및 홍콩 소비자위원회를 통해 피해해결을 위한 지원 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싱가포르와 홍콩 소비자가 국내 사업자로부터 피해를 입는 경우 한국소비자원이 처리하게 된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의 역량 제고를 위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통해 지난 한해 총 361건의 국제거래 피해를 접수받아 정보제공 또는 해외기관 협조요청 등으로 해결을 지원했다.
국경 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소비자피해는 언어장벽, 시ㆍ공간적 제약, 준거법 문제, 국가마다 다른 상관행 등으로 인해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한국소비자원은 국경 간 피해해결 네트워크의 지속적 확대를 통해 소비자권익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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