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립운동부터 장관까지…명문가 장하성 집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하진 전 장관이 누나·장하준 케임브리지대학 교수가 사촌동생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21일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발탁된 장하성 고려대학교 교수의 집안이 독립운동가부터 장관, 교수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두루 활약하는 유명 인사들을 배출한 호남 명문가(名門家)인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장 실장의 누나는 2005년부터 3년간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장하진 전 장관이다. 장 전 장관은 이화여대를 졸업한 뒤 충남대 사회학과 교수, 여성개발원장 등을 지낸 유명 여성학자다.
동생인 장하원씨는 하나금융연구소장과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 등을 지낸 뒤 사모펀드를 운용했다. 또 다른 동생인 장하경씨는 현재 광주대 사회복지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촌 형제들도 이력이 화려하다. 한국과 영국을 오가며 활발한 저술과 강연 활동을 벌이며 한국인 최초로 케임브리지대학 교수가 된 장하준 교수가 사촌 동생이다. 장하준 교수의 친동생인 장하석씨도 케임브리지대학 과학철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다.

장 실장의 증조할아버지는 구한말 전라남도 신안 장산도 일대 염전을 일구며 논밭을 가진 만석꾼 부호 장진섭이다. 그의 아들들이자 장 실장의 할아버지들은 독립운동과 연관이 깊다.
장 실장의 큰 할아버지인 장병준씨는 일본 니혼대 법과를 나와 상해 임시정부에서 외무부장을 지냈다. 셋째 장홍재씨는 1929년 광주학생운동에 참가했다가 일본 경찰에 붙잡혀 고문을 당해 어린 나이에 사망했다.

막내 장홍염씨는 서울 휘문학교와 중국 베이징국민대학을 다녔다. 장홍염씨는 만주 신흥무관학교를 나와 독립군에 몸담았으며 광복 후 반민특위 검사와 제헌 국회의원을 지냈다.

장 실장의 할아버지인 장병상씨는 서울 보성전문을 거쳐 일본 메이지대를 졸업했다. 장병상씨는 국내에서 철도공무원을 했지만 형과 동생의 뒷바라지를 하다 수차례 일본 경찰에 끌려다니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할아버지 대의 독립운동 이력에 대해 장 실장은 2012년 한 신문 인터뷰에서 “굳이 제 집안이 어떻다고 얘기하는 게 우습다. 대한민국에서 독립운동 했다가 패가망신한 분이 많다. (알려지지 않았지만) 정말 훌륭한 분이 많다”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이력이 훌륭하지만 집안 이야기가 나오면 장 실장은 "세상에서 제일 못난 사람이 자식·돈·집안 자랑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곤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할아버지 세대에 이어 아버지 세대도 학자와 관료, 정치권에서 이름을 알렸다. 장 실장의 작은 아버지이자 장하준 교수의 부친은 장재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이다.

장 실장의 큰아버지는 장정식 전남대 의대 교수 출신이며 셋째 작은아버지인 장영식씨는 장면 정부에서 경제 비서관을 지낸 뒤 미국 뉴욕주립대 교수와 한국전력공사 사장도 역임했다.

장 실장의 아버지 장충식씨는 한국은행을 다니다 도의원을 지냈으며 한국후지필름과 한국닉스의 대표를 지냈다.





아시아경제 티잼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