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운사와 조선사 간 수주계약' '노후선박 폐선 뒤 신조선 발주' 정책 필요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영국 조선·해운분석기관 클락슨은 5월 보고서에서 한국 조선사들의 생존가능 기간을 '1년 6개월'로 예측했다. 수주 성적이 부진한 탓에 앞으로 1년 6개월 뒤면 한국 조선사들의 일감은 고갈된다고 경고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남은 일감은 역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새 정부가 이 골든타임 동안 앞으로 어떤 정책을 내놓느냐에 따라 국내 조선사들의 생사가 갈리게 된다. 조선업 전문가들은 새 정부가 긴급처방으로 '국내 해운사와 조선사 간 수주계약'과 '노후선박 폐선 뒤 신조선 발주'를 위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수주하는 선박보다 인도되는 배가 많다보니 조선3사의 수주잔량도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조선3사 모두 1년전에 비해 20% 이상 수주잔량이 줄어들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2018년 말쯤이면 수주잔량이 일부 남아있더라도 국내 조선사 야드의 건조 물량은 고갈 될 것"이라며 "공정률이 99%라도 선주사에 인도되기 전이면 수주잔량으로 잡기 때문에, 실제 야드 건조 물량과는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일감이 떨어진 중소조선사들은 올해 내 폐쇄를 앞두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7월에 잠정폐쇄되고, 성동조선해양도 이대로 수주를 못하면 10월엔 문을 닫을 처지다.
생존방법은 수주 뿐이다. 전세계적으로 조선업황 회복이 더딘 탓에, 자국 내 거래를 활성화 하는 게 우선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목소리다. 이를 위해 새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백점기 부산대 선박해양플랜트 기술연구원장은 "일본만 해도 전략적으로 자국 해운·조선사를 부부처럼 엮어 거래를 많이 하는데 우리나라 해운사들은 선가가 낮은 중국 조선사에 발주하는 상황"이라며 "자국 내 거래를 유도하려면 국내 조선사에 발주 시 해운사에게 금융지원을 해주거나, 조선사들에겐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받기쉽게 해주는 당근을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