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상곤 "자사고·외고 폐지… 고교학점제는 임기 내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사고·외고 및 국제고는 특목고 아닌 '입시예비고'로 전락
고교학점제도 文 정부 임기 내 도입 해야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이 지난 18일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이 지난 18일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새 교육부장관으로 유력한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67·사진)이 자립형 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피력했다.

김 전 교육감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린 '새 시대 새 교육을 그려본다' 강연회에서 새 정부의 교육 철학과 정책 구성을 설명했다. 김 전 교육감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교육공약을 총괄했으며, 차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 1순위로 꼽히고 있다.
김 전 교육감은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는 필수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 특목고는 특수한 목적을 위해 설립됐지만 '입시예비고'로 전락한 것이 현실"이라며 "자사고와 외고는 이미 연간 학생 부담 평균 비용이 각각 760만원, 850만원 등으로 이미 사립대 수준에 이른 만큼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일시에 모두 폐지하는 것은 무리여서 순차적으로 법과 제도의 틀에 맞게 전환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외고·자사고 폐지가 이뤄진다면 5년 주기로 실시되는 재지정평가에서 교육감이 지정을 취소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 경우 지난 2014년에 처음 재지정평가를 받은 자사고는 오는 2019년에 지정 취소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의 대표적인 교육공약이었던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고등학교에서도 대학처럼 전공과 선택과목으로 강의를 나누고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며 졸업이수학점을 채우는 식이다.
김 전 교육감은 "학교 내 개설 강의를 최대한 늘리고, 지역 내 학교 간 학점 연계를 확대하는 한편 온라인 수업도 개설하는 방향으로 고교학점제를 단계적으로 확산할 필요가 있다"며 "또 대학처럼 낙제 학점을 받을 경우 해당 과목에서 과락하게 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재수강제도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고교학점제의 도입 시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전 교육감은 "단계적 도입이라고 해서 무기한으로 여유를 두고 진행할 수는 없다"며 "최소한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서 어느 정도 틀과 방안이 마련돼 현장에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간에 흘러나오는 교육부장관 내정설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김 전 교육감은 청와대에 인사검증동의서를 제출했냐는 질문에 "제출하지 않았다"며 "아직 공식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답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