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봉투 만찬’ 논란…백혜련 “진짜 검찰 개혁이 필요한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사진=백혜련 대변인 페이스북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사진=백혜련 대변인 페이스북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이 ‘돈봉투 만찬’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이를 비판했다.
18일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는 검찰 출신인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출연해 ‘돈봉투 만찬’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백 대변인은 “순수한 회식자리였다고 치더라도 어떻게 국민들의 그런 시선을 전혀 의식하지 않았는가와 정말로 수사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주고받고 했던 거 아닌가하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며 “진짜 검찰 개혁이 필요한 이유를 바로 설명해준다”고 말했다.

또한 백 대변인은 “원래 검찰에서는 굉장히 회식 문화가 많았다. 요즘에는 줄었지만 문화 자체는 있다”며 “큰 수사를 마치고 기관장이 부서 간 특수활동비로 격려금을 주기도 하고 회식 자리를 갖는 것은 일반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이 경우는 일반적인 사안이 아니다”며 “법무부에서 수사 파트의 사람들을 불러서 이렇게 격려금을 주는 것 자체가 거의 없다”고 전했다.

백 대변인은 “법무부와 수사기관인 서울중앙지검 그리고 수사파트의 사람들과 모임을 가졌다는 것, 금일봉을 주고받았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안태근 국장은 그 당시에 우병우 사건의 피의자로도 볼 수 있는 사람이었고, 그런 사람이 그 자리에 나간 것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가 힘든 자리다”며 “일반 상식에 비춰봤을 때 동떨어진 자신들만의 어떤 세계에 갇혀서 (만찬이)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 게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 지검장과 안 국장의 ‘돈봉투 만찬’에 대한 감찰을 법무부와 검찰에 지시했다. 18일 이 지검장과 안 국장은 나란히 사의를 표명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조아영 기자 joa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