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닝·아반떼 자율주행차 나온다…현대차, 가격파괴 승부수(종합2)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그룹 자율주행기술

현대차그룹 자율주행기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차의 가격 파괴에 나선다. '자율주행차는 고가'라는 인식을 깨고 누구나 원하는 가격대의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자율주행차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진우 현대차그룹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이진우 현대차그룹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진우 현대차그룹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상무)은 16일 기자와 만나 "다음달에 현대차그룹이 생각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개발 로드맵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이같은 내용을 계열사, 협력사와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2030년 이후까지 생각하는 중장기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은 미래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지난 2월 연구개발본부에 지능형안전기술센터를 신설했다. 기존의 자율주행 개발 조직과 인력을 통합ㆍ확대한 조직이다. 미국 GM에서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주도했던 이 상무가 센터장을 맡았다.

이 센터장은 "(현대차에) 와서 보니 글로벌 기업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많은 준비가 돼 있더라"며 "그것을 토대로 자율주행차 개발에 속도를 붙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능형안전기술센터는 기초 선행부터 시험ㆍ평가, 본격적인 양산차 적용까지를 책임진다. 또한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차선이탈방지장치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한다. 전 세계 어느 도로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해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빨라지는 자율주행차 시대=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2015년 전문가들은 2040년까지 자율주행차가 700만대 정도 보급될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지난해 전망에선 2000만대로 3배 이상 늘렸다. 이런 추이라면 2050년 자율주행차가 6000만대에 달할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보고 있다. 전체 차량의 40% 가량이 자율주행차인 셈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 개발에 바쁜 걸음을 보이는 중이다. 벤츠, BMW와 같은 자동차 회사들을 비롯 구글, 보쉬, 삼성전자 등도 뛰어든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차 경쟁력의 일환으로 '가격파괴'를 내세운다. 앞서 2013년에는 고급 세단인 제네시스에 자동긴급 제동장치를 탑재한 데 이어 지난해엔 그랜저, 쏘나타 등 준중형 세단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올해는 경차 올 뉴모닝에도 장착했다.

이 센터장은 "누구든지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가격대의 자율주행차를 만들겠다"며 "경쟁사들이 비싼 라이더(lidarㆍ차량 주변 검색 장치) 센서를 사용하는데 현대차는 저렴한 라이더 센서를 쓴다. 앞으로도 비싼 부품은 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는 고급차라는 인식을 깨고 저가 자율주행차도 내놓겠다는 얘기다. 이를테면, 모닝 자율주행차, 아반떼 자율주행차 등이 판매되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외부 조직과의 협력으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 센터장은 "자율주행차는 굉장히 복잡한 분야여서 한 회사가 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학계, 정부, 협력 업체뿐 아니라 경쟁사와도 오픈 플랫폼 형태로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오닉 자율주행차 라스베이거스 시내 시연

아이오닉 자율주행차 라스베이거스 시내 시연

원본보기 아이콘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