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얼미터 "국민 74.8%, 文대통령 국정수행 잘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국민의 4분의 3이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할지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기대감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는 15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전망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성인 74.7%(매우 잘할 것 41.6%, 대체로 잘할 것 33.2%)가 잘할 것으로 응답했다고 밝혔다. '잘못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16%(매우 잘못할 것 6.3%, 별로 잘못할 것 9.7%)에 불과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역, 연령, 지지 정당, 이념성향과 상관없이 긍정적 전망이 부정정 전망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광주·전라에서 잘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이 82.8%로 높았다. 가장 낮은 지역은 부산·울산·경남으로 68.7%였다. 연령별로는 20대의 경우 82%가 기대감을 나타내는 등 저연령층에서 국정 수행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도 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61.5%로 조사됐다. 이념상에서도 진보층은 89.8%, 중도층 75.9%, 보수층 51.7%가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긍정적인 기대감을 드러냈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적 전망은 지난 3월8일 실시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찬반 조사' 당시 찬성 여론 77%와 비슷하다"라면서 "이전 탄핵 정국에서 나타난 국민 여론이 19대 대통령 선거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전망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새 정부의 개혁과제로 응답자들은 검찰개혁과 정치개혁을 꼽았다. 국정가치로는 정의와 소통, 국정과제에는 민생·경제 회복과 적폐청산·개혁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0%대 중반을 회복한 가운데 야당에서는 정의당이 국민의당을 제치고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5월 1주(1~7일 조사)에 비해 3% 포인트 오른 44.7%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저조했던 대구·경북 지역과 60대 이상 고연령층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조사에 비해 4.5%포인트 내린 13%로, 지난 3주간의 상승세를 마감하고 하락세로 돌아섰다. 정의당은 지난 조사에 비해 1.3%포인트 오른 9.6%로 4월 4주 당시 기록한 자체 최고치 8.9%를 경신하며 3위로 올라섰다. 반면 국민의당은 지난 조사에 비해 4.8%포인트 내린 8.8%로 지난해 창당한 이래 처음으로 지지율이 한 자릿수를 기록했다. 바른정당은 지난 조사에 비해 0.9%포인트 오른 8.3%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1만9380명에 통화해 1516명이 응답했다. 응답률은 7.8%였으며 무선 전화면접(16%), 무선(64%)·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진행됐다. 인구통계에 따른 통계보정 과정을 거쳤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였다. 자세한 조사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