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 "국민 선택 겸허히 수용" 사실상 승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변화 열망 부응하기에 부족…대한민국 미래·변화 위해 노력할 것"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이승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9일 지상파 3사(KBS·MBC·SBS)의 제19대 대통령 선거 출구조사에서 21.8%의 예상 득표율을 기록 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대해 "국민의 선택을 겸허히 받아 들이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10시30분께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 마련 된 국민의당 개표상황실을 찾아 "대한민국의 변화와 미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굳은 표정으로 개표상황실에 도착한 안 후보는 선거대책위원회 지도부 및 당(黨) 관계자들의 기립박수를 받으며 개표상황실에 단상 앞으로 이동했다.

안 후보는 눈가를 촉촉히 적신 채로 박지원·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정동영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등 당직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그는 당 관계자에게 "감사합니다", "애 썼습니다", "고맙습니다" 등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안 후보는 이어 선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면서 "변화의 열망에 부응하기에는 많이 부족했다"며 "대한민국이 새로운 대통령과 함께 미래로 나가기를 희망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안 후보는 "지지 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당원, 당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며 "대한민국의 변화와 미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고맙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또 입장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향후 거취에 대해 "내일 말씀 드리겠다"고 짧게 답했다. 그는 미국 등 외국행(行)을 선택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별다른 답을 하지 않은 채 차량을 타고 이동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안 후보의 입장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저녁 후보와 제가 연락해 내일 당 선대위 회의를 소집했다"며 "오늘 사실상 국민들에게 말씀을 드린 만큼, 다른 말씀은 그 때(당 회의)에서 이야기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선거 패배에 대해서는 "출구조사와 개표 진행상황을 보면 패배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선거를 책임졌던 저로서도 국민께 (패배를) 인정하고, 내일 선대위를 소집해 후보와 함께 (향후 대책을) 이야기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패인(敗因)에 대해서도 "우리가 당의 입장에서 분석할 것은 분석하고, 반성 할 것은 반성하고 앞으로 나아갈 것은 나아가는 대로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