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자 깜짝실적]韓 반도체 꿈의 숫자 '8'·'10'··'30' 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반도체 올해 분기 영업이익 8조·연간 30조 가능할 듯
SK하이닉스, 2분기도 사상 최대 랠리…연간 영업익 10조 가능
D램·낸드 플래시 가격 강세 지속·하반기 IT 성수기 진입 호재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반도체 슈퍼 호황에 힘입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전자 기업들이 지난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향후 전망도 밝게 하고 있다. 특히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그동안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기록을 써내려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사업에서 분기 영업이익 8조원과, 연간 영업이익 30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SK하이닉스는 연간 10조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10조 클럽'에 가입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 27일 실적발표에서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매출 50조5500억원, 영업이익 9조9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반도체 사업 부문에서만 매출 15조6600억원과 영업이익 6조3100억원을 달성했다.

◆삼성전자, 올해 반도체서만 30조원 번다=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반도체 사업 부문에서 4조9500억원의 영업이익을 보이면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삼성전자는 1분기 만에 기록을 경신한 데 이어 5조원을 건너뛰고 6조원 시대를 열었다.
삼성전자 측은 "고용량 시스템과 스마트폰, 사물인터넷(IoT) 부문에서 판매 확대가 이어지면서 호실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전통적인 비수기임에도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전 분기 대비 10% 중후반대로 상승한 효과도 컸다.

메모리의 경우 수요 증가에 따른 가격 강세 속에 고용량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증가했고,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낸드플래시도 모바일 수요가 늘어나면서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도 서버 수요 강세, 모바일 고용량화에 따라 메모리 수요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10나노급 D램과 64단 V낸드 확대를 통해 안정적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하반기에는 정보기술(IT) 산업 성수기에 진입함에 따라 D램, 낸드 등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전자 깜짝실적]韓 반도체 꿈의 숫자 '8'·'10'··'30' 쓴다 원본보기 아이콘

시장에서는 D램과 낸드 플래시 가격이 계속 강세를 나타내면서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에서 올해 2분기에는 7조원, 하반기에는 8조원대의 영업이익을 올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간으로는 30조원 달성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세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17년은 부품 실적 확대가 예상된다"며 "특히 반도체 사업은 연간 31조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D램 및 3D 낸드 실적 확대로 전체 영업이익의 62%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장조사업체인 D램익스체인지는 "D램 가격은 2017년 연중 상승세를 유지할 전망"이라며 "주요 제조사들이 공장 증설 계획이 많지 않은데다 첨단 공정에서의 수율 이슈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분기 D램 고정 거래가는 1분기에 비해 10~15% 상승했을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전자는 27일 컨퍼런스콜에서 "D램은 1x 나노 전환에 따른 자연적인 생산량 감소를 보완하는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며 "그외 추적인 증설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올해 '10조클럽' 가입 무난할 듯=SK하이닉스는 지난 25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1분기 매출액 6조2895억원, 영업이익 2조4676억원(영업이익률 39%), 순이익 1조8987억원(순이익률 30%)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1분기는 계절적으로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약한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작년 하반기 이후 계속된 우호적인 시장 환경으로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해,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었다"면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각각 17%, 61%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D램 시장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IT 기기의 판매량 증가보다는 D램 채용량 확대가 수요를 견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모바일 듀얼 카메라와 AI 기능 향상으로 LPDDR4X와 같은 고성능 모바일 제품 채용이 늘어나고,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본격적인 확대와 고사양 게이밍 PC 판매 증가 등이 D램 탑재량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했다.

SK하이닉스 72단 256Gb 3D 낸드 개발 주역들이 웨이퍼,칩,개발 중인 1TB(테라바이트) SSD를 들고 있다

SK하이닉스 72단 256Gb 3D 낸드 개발 주역들이 웨이퍼,칩,개발 중인 1TB(테라바이트) SSD를 들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낸드플래시 역시 모바일과 클라우드 시장에서 수요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3D 낸드플래시 제품은 엔터프라이즈 SSD, 고용량 클라이언트 SSD, 최신 스마트폰 등 고용량을 필요로 하는 제품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SK하이닉스가 연간 10조원의 영업이익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정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SK하이닉스의 2분기 실적은 성수기 진입과 주요 고객사들의 신제품 출시 효과, 이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 출하량증가, 지속적인 D램 및 낸드 플래시 메모리 가격 상승으로 사상 최대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유진투자증권은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이 2분기 2조9020억원에 이어 2017년 11조3826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