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1분기 영업익 6187억원
-같은 기간 삼성重 275억원, 대우조선 2918억원
-2012년 4분기 이후 첫 '빅3' 동시흑자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이른바 국내 조선업 '빅3'가 올 1분기 모두 흑자를 내며 모처럼 웃었다. 2012년 4분기 이후 처음이다. 하지만 세계적 조선업 침체가 여전한 상황에서 실적 반등세가 계속 이어질 지 주목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원가절감을 비롯한 경영개선 활동을 지속한 결과 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면서 "올해 인도 예정인 주요 해양플랜트 공정을 차질없이 마무리 해 흑자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3월말 기준 삼성중공업의 총차입금은 약 4조7000억원으로 지난 연말의 약 5조3000억원 대비 6000억원이 줄었다. 부채비율도 지난 연말 174%에서 3월말에는 149%로 25% 포인트 감소하는 등 재무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현대중공업도 5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61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3%나 증가했다. 이익이 2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이 중 조선ㆍ해양플랜트ㆍ엔진사업 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22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2014년 이후 3년 만에 1~4월 누적 최대 수주 실적을 내는 등 일감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면서 올해 실적 반등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아직 실적 반등을 말하기에는 조심스럽다는 의견이 많다. 수주 개선을 위한 조선 업황이 여전히 '안갯속'이기 때문이다. 영국의 조선ㆍ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는 최근 발표한 '발주 전망'에서 2018년 이후 선박 발주량을 종전보다 낮춰 잡았다. 2018년 발주량은 종전 전망치(2950만CGT)보다 390만CGT나 감소한 2560만CGT로 집계됐다. 나아가 2019~2021년 전망치도 대체로 110만∼320만CGT씩 하락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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