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대북 제재, 美 압력 때문 아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대북 제재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 의무 이행하는 것"

지난 26일 중국 다롄(大連)에서 중국의 첫 국산 항공모함 '산둥함'의 진수식이 거행되고 있다. (사진=AP연합)

지난 26일 중국 다롄(大連)에서 중국의 첫 국산 항공모함 '산둥함'의 진수식이 거행되고 있다. (사진=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 중국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를 이행하는 것이 외부 압력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100일이 다가오는 가운데 미국과 대북 제재 공조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중국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일관되고 전면적이며 진지하게 집행하고 있다"며 "외부 압력 때문이 아니라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 의무를 책임지고 이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미국의 압력 때문에 북한산 석탄 수입을 중단하는 등의 대북 제재를 펼치고 있다는 항간의 보도를 일축한 것이다.

그는 "유관 결의 통과 이후 결의 집행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면서 "중국은 효과적인 안보리 대북 결의 집행 시스템의 기초를 세웠으며 이러한 노력은 국제사회에서 광범위하게 찬성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중국과 미국의 관계에도 이상전선이 없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전화통화를 하는 등 끊임없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며 "이달 초 양국 정상이 마라라고 정상회의 때에도 양국 관계 및 국제 지역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하고 여러 부분에서 중요한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국은 미국과 상호 존중하고 협력 공영의 기초 아래 건강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제부 기자 i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