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흥군, 5월 1일 군민의날 6년 만에 장흥고싸움 재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흥군, 5월 1일 군민의날 6년 만에 장흥고싸움 재현
AD
원본보기 아이콘

"140년 전통 장흥고싸움 재현, 전통과 현대 어우러진 문화 축제 개최"
"가장행렬, 버꾸농악 시연, 새끼줄 꼬기 등 볼거리, 즐길거리 풍성"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장흥군은 오는 5월 1일 장흥공설운동장에서 ‘제47회 장흥군민의 날 및 보림문화제’행사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는 격년제로 치러지는 보림문화제가 함께 열려, 장흥의 전통과 현대문화가 한 데 어우러진 화합의 축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지난 2011년 이후 잠시 모습을 감췄던 장흥고싸움이 6년 만에 재현될 예정이어서 지역사회 안팎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장흥고싸움은 14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전통민속놀이로 광주 칠석 고싸움과 함께 대표적인 남도 고을형 축제로 알려져 있다.
장흥에서는 1872년 풍년을 기원하는 축제로 시작됐으나, 일제 강점기에 중단을 맞았으며, 1970년 ‘제1회 장흥 보림문화제’를 계기로 부활했다.
장흥군, 5월 1일 군민의날 6년 만에 장흥고싸움 재현 원본보기 아이콘

고싸움에 사용되는 고는 보림문화제를 앞두고 장흥읍 행원마을에서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졌다. 이 밖에도 올해 행사는 전통과 현대, 마을과 마을이 이어지는 화합의 문화축제로 준비됐다.

본행사의 포문은 특색 있는 복장과 소품으로 개성 있는 퍼포먼스를 준비한 가장행렬 팀이 연다.이어 국악공연과 강강술래 시연, 장흥 버꾸농악 시연 등으로 분위기를 한껏 띄울 예정이다.

읍·면 대항 경연은 새끼줄 꼬기, 짚신 만들기, 민속씨름, 굴렁쇠 굴리기, 계주 등 다양한 민속놀이와 체육경기로 꾸며진다.

떡메치기, 도자기공예, 장흥알기 OX퀴즈, 사진전, 시화전, 분재 전시 등 각종 체험과 문화행사도 마련돼 있다.

김성 군수는 ?년 만에 모습을 드러낸 장흥고싸움의 위용은 장흥의 역동적이고 희망찬 미래를 상징하게 될 것”이라며 “올해 군민의 날 행사를 군민 모두가 하나로 화합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