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 인도에 다섯번째 해외 공장 짓는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아차, 인도에 다섯번째 해외 공장 짓는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기아자동차가 11억 달러(약 1조2452억원)를 투자해 인도에 공장을 짓는다. 기아차의 다섯 번째 해외 공장이다. 2019년 인도 공장이 완공되면 기아차의 해외 생산능력은 400만대에 육박하게 되며 현대기아차의 인도내 생산규모는 100만대에 근접하게 된다.

기아 는 27일(현지시간)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아난타푸르 지역에 공장 건설을 최종 확정하고 인도 현지에서 투자계약 체결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11억 달러를 투자해 216만㎡(65.5만평)의 부지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생산공장을 건설한다.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19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생산 차종은 현지 전략형 소형 승용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이 검토되고 있다. 인도 공장이 완공되면 기아차는 국내 159만대, 해외 226만대 등 총 385만대의 글로벌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기아차 관계자는 "차세대 자동차 성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 시장을 개척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기아차는 60%의 높은 수입 완성차 관세율 때문에 인도 시장에 진출하지 못했다. 기아차는 현지 생산을 통해 인도 시장의 지배력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인도는 지난해 기준 자동차 생산 417만대, 판매 337만대로 세계 5위의 자동차 신흥 대국이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전년 대비 7% 이상 성장하며 중국, 미국, 일본 등 주요국들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2020년에는 내수 483만대로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에 올라설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에 자동차 보급률은 1000명당 32대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기아차 공장이 완공되면 현대차와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기아차 인도 공장 입지로 선정된 안드라프라데시주 아난타푸르 지역은 현대차 인도 첸나이공장에서 북서쪽으로 약 390㎞ 떨어져 있다. 현대차는 1996년 인도시장에 진출해 65만대 규모의 생산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인도 시장 점유율 2위다. 기아차의 인도 공장 설립으로 현대기아차의 인도 공장 연간 생산규모는 100만대에 육박하게 된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 20여년간 현대차가 축적해온 시장 경험과 노하우뿐만 아니라 부품 공급망, 물류 시스템 등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아차의 인도 공장 설립은 '포스트 차이나' 성격이 짙다. 그동안 성장을 이끌어온 중국 시장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여파와 중국 현지 기업들의 추격으로 경쟁이 치열해지자 인도 시장을 새로운 돌파구로 삼은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사드 여파로 지난 3월 중국 판매가 반토막이 났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토종업체들이 저가를 앞세워 점유율을 확대하는 한편 자동차 시장 성장세는 둔화되면서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인도 공장이 완공되면 기존 약 55% 수준이던 해외생산 비중이 약 58% 이상으로 높아지게 된다"면서 "현지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전략 모델의 개발과 적기 공급을 비롯해 환율 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 글로벌 환경 변화에 보다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이날 열린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인도 공장 투자비 11억 달러를 올해부터 3년간 나눠 집행할 것"이라며 "점진적으로 가동을 늘려 2021년 풀 생산능력 30만대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