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무원은 유일한 탈출구…더 이상 죽음으로 내몰지 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시생 단체, 277일 오후 기자회견 갖고 주요 대선 후보들에게 각종 공채폐지 반대 촉구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헬조선의 유일한 탈출구는 공무원시험인데 정치권과 정부는 자꾸 채용을 줄이려고 한다. 더 이상 우리를 죽음으로 내몰지 마라."

최근들어 지나치게 높은 경쟁률과 장기간 수험 생활에 지친 공무원시험 수험생(공시생)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공시생 단체가 주요 대선 후보들에게 사법시험ㆍ행정고시 등 주요 공채 시험 폐지 반대, 경력직 채용 확대 반대 등을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공시생 단체인 '전국수험생유권자연대'는 27일 오후12시30분 서울 노량진역 1호선 1번출구 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 대선 후보들을 향한 '노량진 벤데타 : 수험생 정책제안서 발표식'을 개최했다.

이들은 최근 잇따라 목숨을 버린 공시생들에 대한 추모 묵념을 시작으로 각종 퍼포먼스를 벌인 후 대선 후보들에게 각종 공무원 공채 시험 폐지 반대, 경력직 채용 확대 방침 폐지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제안서에서 "청년들이 고시와 공시에 매달리는 것은 헬조선에서는 더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맨손으로 자기 삶을 일구려는 청년들에게 남은 탈출구는 고시와 공시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지난 3월 집권이 유력한 더불어민주당 '더미래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 등 정부 및 여야의 공무원시험 개혁안에 대해 "기득권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내 새끼 앞길'에는 이념이 따로 없다"고 비판한 뒤 사시ㆍ행시 폐지 반대, 경찰간부시험ㆍ입법고시ㆍ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등 공무원 공채제도 폐지 불가 방침 각 정당 당론 채택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4~9급 경력직 확대는 수많은 정유라들을 위한 제도이며, 도입 불가 방침을 각 정당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한다"며 "임용고시 채점기준표 미공개, 복불복 티오는 수험생을 두 번 울리는 탁상행정의 전형이다. 교육부는 교원수급 정책부터 원점에서 검토하여, 국민이자 유권자인 수험생의 입장에서 관련 정책을 일괄 개혁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영화 '브이 포 벤데타'의 가면을 쓴 채 퍼포먼스를 벌이는가 하면 버스킹 공연 및 시낭송 등의 문화 행사도 벌였다. '로스쿨x금수저'라고 쓴 피켓으로 사법시험, 행정고시, 경찰간부, 각종 공채라고 붙여진 도미노를 차례로 쓰러뜨리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19일부터 약 열흘간 노량진과 신림동 고시촌 일대에서 관련 서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지난 8일 치러진 국가공무원 9급 시험에 17만2000여명이 응시해 역대 최다를 기록하는 등 갈수록 경쟁이 격화되면서 수험생활에 지친 공시생들이 잇따라 목숨을 끊고 있다. 지난 24일 오후 5시께 청주시 흥덕구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옥산휴게소 화장실에서 3년째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던 A(25)씨가 목을 매 숨진 게 대표적 사례다.

경찰 공무원 필기시험의 합격자 발표가 있었던 지난달 23일 서울 마포구 공원에서는 수험생 B(32)씨가 나무에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달 20일에는 전북 전주의 한 고시원에서 공시생 C(30)씨가 목을 매 숨지기도 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