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미시건함이 탑재한 특수잠수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핵추진잠수함 미시건함(SSGN-727)

미국 핵추진잠수함 미시건함(SSGN-727)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핵추진잠수함 미시건함(SSGN-727)

미국 핵추진잠수함 미시건함(SSGN-727)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미국 핵추진잠수함 미시건함(SSGN-727)의 부산항 입항 사진이 공개되면서 특수잠수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6일 군사전문가들은 주한미군사가 전날 공개한 미시건함 사진에서 갑판위에 뿔처럼 튀어나온 부분은 특수부대 수중침투용 잠수정(SDV)을 탑재할 수 있는 적재시설(dry deck shelter)이라고 설명했다. 침투잠수정은 잠수함이 침투하기 힘든 연안지역에 도착할 경우 특수부대요원을 실어 나를 수 있는 침투수송수단으로 이용된다.
미시건함에는 미해군 특전단인 네이비실 등 최대 66명의 특수전 요원이 탑승해 있다. 이 요원들은 내달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은 하지 않고 단독 작전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해군은 현재 특수요원들이 탑승하지 않는 자율운행 무인잠수정(UUV)과 무인항공기(UAV)를 탑재할 예정이다. 해전은 물론 지상전과 공중전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 군도 디젤잠수함에 탑재 가능할 침투용잠수정을 개발할 예정이다. 연안침투작전 수단으로 사용되는 소형잠수정은 해군의 차세대 잠수함인 3000t급 '장보고-Ⅲ 배치(Batch)-2'에도 탑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소형잠수정은 2018년까지 개발되며 특수요원 8명이 탑승가능하다. 소형잠수정의 이동거리는 180Km, 심해 250m까지 잠수가 가능하며 서북도서에서 출발할 경우 북한 서해지역 연안에 침투가 가능하다. 특히 잠수정안에 바닷물이 들어오지 않아 침투요원들의 저체온증을 방지할 수 있다.

한편, 미시건함의 한반도 전개는 2015년 이후 2년만이다. 1982년 취역한 오하이오급 잠수함 미시건함은 배수량이 약 1만 8750t에 달한다. 길이 170m, 폭 12.8m 크기에 150여명의 승조원을 태울 수 있다. 시간당 최대 37㎞를 이동할 수 있으며, 수심 243m까지 잠항할 수 있다. BGM-109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최대 154기까지 무장 가능하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