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대표기업 맥도널드 웃고 코카콜라 울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국을 대표하는 식음료 기업 맥도널드와 코카콜라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맥도널드는 25일(현지시간) 올해 1분기 주당 조정 순이익(EPS)이 1.47달러, 매출액은 56억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예상을 크게 상회하는 실적에 힘입어 맥도널드 주가는 이날 뉴욕증시에서 5.57% 오른 141.70달러에 마감했다. 장중 141.99달러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치도 경신했다. 패스트푸드 업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한 온종일 아침식사메뉴를 제공하는 '올데이 브렉퍼스트' 도입, 음료가격 낮추기 등이 성공하며 부활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코카콜라는 정반대의 모습이다. 이날 코카콜라는 1분기 순이익이 11억8000만달러였다고 발표했다. 직전 해 같은 기간 14억8000만달러 대비 감소세가 두드러진다. 이날 코카콜라의 주가는 0.39% 하락했다. 실적 부진에 오는 5월1일자로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오르는 제임스 퀸시는 "본사 직원을 중심으로 1200명을 감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카콜라는 지난 2015년에도 전 세계 지사에서 근무하는 관리직 인력 최소 1600명을 줄인 바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코카콜라의 전 세계 직원수는 10만명으로, 5년 전 15만900명에 비해 5만명 넘게 감소했다.

코카콜라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탄산음료 대신 건강 음료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어서다. 퀸시는 "앞으로 설탕 사용을 줄이는 추세에 맞춰 다양한 음료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