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열 "GDP가 포착 못하는 '삶의 질' 균형있게 측정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국제 소득·부 연구학회 공동 컨퍼런스…'경제적 웰빙 측정' 주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6일 "국내총생산(GDP)이 포착하지 못하는 '삶의 질'도 균형 있게 측정하는 데 더욱 힘써야 할 시점에 왔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과 '국제 소득 및 부 연구학회(IARIW)'가 공동으로 개최한 국제컨퍼런스의 개회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GDP를 넘어: 경제적 웰빙 측정의 경험과 향후 과제(Beyond GDP)'를 주제로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IARIW의 요청에 따라 한국에서 최초로 개최된 것이다.

이 총재는 이 자리에서 GDP의 한계를 명확히 지적했다. 그는 "(GDP에)디지털 경제나 공유경제와 같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경제활동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며 "환경의 훼손, 소득과 부의 분포 그리고 국민의 '삶의 질' 변화 등을 보여주는 데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GDP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보완방안에 대해서도 소견을 피력했다. 그는 "경제실상의 변화를 보다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디지털 경제나 제4차 산업혁명이라 일컬어지는 다양한 신산업의 대두와 관련해 기초자료를 확충하고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국민계정통계가 일반 국민들의 평균적인 생활수준 뿐만 아니라 그 분포도 보여줄 수 있도록 개선될 필요가 있다"며 "OECD(경제개발협력기구)에서 GDP 통계 등 거시지표와 가계조사와 같은 미시자료를 결합해 소득·소비의 분포에 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한 연구가 진전돼 국제적인 통계작성기준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각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고 있는 웰빙 지표의 정책대상지표로서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지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이틀간 국민계정과 웰빙의 관계, 측정 방법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OECD와 국제통화기금(IMF), 미국 경제분석국(BEA) 등 해외 통계유관기관과 세계 주요 대학에서 국민계정과 웰빙 측정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교수 등 국외 참가자 50여명을 포함해 약 180명이 참석한다.

첫 날 기조연설자로 참석하는 프랑소아 부르기뇽(Francois Bourguignon) 파리경제대학 명예교수는 '기회의 불평등 측정(On the Measurement of the Inequality of Opportunity)'에 관한 최근 연구들을 소개하고 이의 측정과 관련한 난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 마틴 듀홍(Martine Durand) OECD 통계국장은 둘째 날 기조연설을 통해 'OECD 국가들의 경제적 웰빙: 개념 및 측정에 관한 도전(Economic Well-being in OECD Countries: Conceptual and Measurement Challenges)'을 언급할 예정이다. 가계부문의 소득, 소비·부의 분포에 대한 종합적 측정과 관련된 성과와 과제와 함께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비경제적 요소(건강, 재능 등)에서의 불평등을 측정해야 할 필요성이 포함됐다.

이번 행사는 3개의 전체 세션과 6개의 동시 세션으로 진행된다. 웰빙지표의 개발 사례와 함께 금융위기 전후 지표의 변화, 주관적 웰빙, 측정의 새로운 방법론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마지막 순서로 '웰빙 측정 연구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패널 토론이 진행된다.

이 총재는 "한은에서도 현 GDP통계의 디지털경제 반영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이에 대한 개선 계획을 마련 중"이라며 "관련 학회와 각국 통계기관 간의 협력이 잘 이루어진다면, GDP의 유용성을 크게 제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웰빙', 즉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보다 균형 있게 측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