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렉시트' 먹구름 걷혔다…외국인 매수 확대 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프랑스 대선 1차 투표가 종료되면서 ‘프렉시트’(프랑스의 유럽연합(EU) 탈퇴) 우려가 급속히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한국 증시에서 주춤하던 외국인들의 발길을 다시 돌려놓을 계기가 될 것이란 분석이 많다.

23일(현지시간) 치러진 프랑스 대선 1차투표 출구조사 결과, 중도신당 ‘앙 마르슈’(‘전진’이라는 의미)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24%로 1위, 극우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 후보가 22%를 기록해 오는 7일 양자 간 결선 투표에서 맞붙게 됐다. 르펜과 같이 프렉시트 입장을 내놨던 급진좌파 진영 장뤼크 멜랑숑은 20%에 그쳤다. 실제 개표 현황도 유사한 득표율을 보이고 있다.
한국 증시 전문가들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여겨온 시나리오가 현실화된 것이다. 결선 투표로 갈 경우를 가정한 지지율에서 그간 마크롱 후보가 압도적으로 앞서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발표된 최신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결선투표시 마크롱 후보가 64%의 지지율로 36%의 르펜 후보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렉시트’ 우려가 사라지면 글로벌 자금 흐름은 미국에서 유로존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달러 약세와 원화 강세로 이어져 한국 증시의 매력을 높일 수 있다.

김윤서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은 트럼프노믹스 기대가 소멸된 가운데 3월 주요 경기지표도 동반 부진했다”면서 “반면 유로존 주요 경기지표들은 3월에도 양호했고 기업들의 이익 모멘텀이 미국보다 우월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국내 증시 관점에서 이러한 자금 흐름의 변화는 유동성과 기업 실적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유로화 강세에 따른 달러화 약세 압력은 신흥국 자산 수요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원·달러 하락 압력이 일부 내수업종의 2분기 실적 상향조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외국인은 이달 들어 지난 19일까지 거래소 시장에서 8000억원 규모의 순매도를 기록해 코스피를 짓누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배경으로는 원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졌다는 분석이 많다. 하지만 지난 20일부터는 순매수세로 돌아섰으며 24일 오전에도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다.

신환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제의 발목을 잡았던 유럽 정치 우려가 (프랑스 대선 결선투표가 치러지는) 5월7일 이후 크게 완화되면서 위험자산 선호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