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문대 재정지원 확대?"…각 후보들의 '고등직업교육 공약' 들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문대학협의회, "학생 수는 35%, 정부지원은 20% 불과"

20일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에서 전문대학 총장과 관계자들이 '고등직업교육 육성법 제정' 등 정부와 대선후보들에게 촉구하는 4개 요구사항이 적힌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20일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에서 전문대학 총장과 관계자들이 '고등직업교육 육성법 제정' 등 정부와 대선후보들에게 촉구하는 4개 요구사항이 적힌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문대학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국가가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선을 앞둔 각 정당들은 고등직업교육 확대와 평생교육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재정지원 등에서는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한국전문대학교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회장 이기우)은 20일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공단에서 '고등직업교육 대토론회'를 열고 "전문대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등직업교육재정교부금을 신설해 3조3000억원(또는 2조2000억원)을 전문대에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고등직업교육법 제정(가칭)'도 요구했다.

전문대교협에 따르면 현재 대학 신입생 가운데 35%는 전문대 입학생이지만 전문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은 일반대학의 0.1~20.8%에 불과하다. 교육부 내에 일반대학을 담당하는 부서는 11개인 반면 전문대학 전담부서는 1개과에 불과한 현실도 이같은 차별을 드러내는 부분으로 꼽았다.

전문대교협 측은 또 전문대와 폴리텍대학, 산업대학, 기술대학 등을 포괄하는 직업교육대학으로 전환해 2~4년제로 운영하면서 140학점 이수시 학사학위도 수여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각 당 선거대책본부 의원들도 참가해 향후 고등직업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한 공약을 제시했다.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선대본 대변인)은 "고등교육재정을 OECD 평균 수준으로 확보하고 전문대학에도 많은 예산이 쓰여질 수 있게 하겠다"며 "우수 기술인을 양성하는 전문대를 공영형 전문대로 지정해 고등교육재정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또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와의 적극적인 연계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전문숙련 기술인을 육성하기 위해 특성화고-전문대의 현행 3년-2년 학제를 특성화고와 전문대를 연계해 4~5년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밝혔다.

오세정 의원(국민의당 선대본 미래전략본부장)은 현 교육 문제점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교육부 해체와 학제 개편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5-5-2 학제개편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 진출 시기를 앞당기고 학생들에게 충분한 진로 탐색 기회를 주자는 의도다.

또 평생교육 강화를 위한 예산 확충을 주장하며 "현재 전체 교육예산의 0.07%인 평생교육 예산을 선진국 수준인 7%로 100배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김세연 의원(바른정당 선대위 선대본부장)은 "학제를 바꿀 경우 교원양성과정 등에 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학제 개편 자체는 반대했다. 대신 전문대학을 직업교육 대학으로 재구조화하고 고등직업교육 정책실 설치, 고등직업교육 육성법 제정 등 3가지 정책 제안을 적극 추진할 것을 공약했다.

김 의원은 또 "고등직업교육 교부금 제정 부분은 신중한 검토를 통해서 진행하겠다"고 소신을 밝혔다.

김완태 박사(한국국민당 정책기획조정실장)는 일반대학과 직업교육대학으로 이원화된 고등교육체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기업 연계 교육과 일학습병행체제 구축에 대한 노력 등 다양한 방안들을 통해 고등직업교육의 발전을 통해 청년들의 희망의 사다리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