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국민경제 내 가계신용 파악이 목적…금융당국은 신속한 동향 파악해야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금감원이 발표한 지난 1~2월 가계대출 증가액이 2조원 가량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은과 금융당국의 통계치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집계범위가 달라서다. 속보치에 보험·여전사의 가계대출과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영리성 가계대출이 포함됐다. 업권별로는 은행의 경우는 주금공 양도분 포함여부에 따라 속보치가 3조8000억원 가량 규모가 컸고,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영리성 가계대출 포함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됐다.
문소상 한은 금융통계팀장은 "한은이 집계하는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은 예금취급기관만 발표해 보험·여전사는 제외됐다"며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은 한은은 영리성 대출을 제외했지만 속보치는 그것까지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두 기간이 통계를 내는 목적이 다른 만큼 보완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한은의 경우 국민경제에서의 가계부문에 대한 신용 비중 파악에 중점을 두고 가계의 주택담보대출과 소비성 신용규모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 금융기관을 비롯한 공적금융을 모두 포함해 통계치를 작성한다. 반면 금융당국의 속보치는 신속한 동향 파악이 주 목적이다. 가계신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은 범위의 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영리성 가계대출을 분리하지 않고 작성하고 있다.
문소상 팀장은 "한은은 경제학적 의미에서 가계신용이 모든 금융사에 공급되고 국민경제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를 위주로 공식통계를 내고 사후 사용 여러 용도로 쓰일 수 있다"며 "공식통계가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건 가치가 있고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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